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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 문화의 획기적 개선으로 「세계7대자연경관」브랜드가치 상승시킨다

2012. 03. 02. |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제주특별자치도|제주도청 도시디자인단

❏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으로 제주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기 위하여 옥외광고물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제주의 문화와 부합되게 주변경관과 조화되는 디자인, 간결한 디자인, 감각있는 디자인의 3대 방향을 핵심으로 광고물 디자인 표준모델 개발로 세계적인 관광도시로의 도약과 첨단기술이 함께 어우러진 국제자유도시에 맞는 도시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하여 간판 디자인 표준모델개발 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

 

 ❏ 옥외광고물 표준모델 발굴 주요내용은

제주특별자치도의 경관관리계획에 의한 기본 경관단위인 중 산간이상, 시가지, 해안 특성을 감안하여 표준모델 개발제시와

❍ 특히 성산일출봉 등 세계자연유산 등재, 만장굴 등 세계지질공원 인증, 중산간지역 등 생물권보전지역이나 인근에 주변경관에 맞는 옥외광고물 모델을 발굴하여 개선해 나간다.

옥외광고물 표준모델의 주안점은

• 제주자치도의 자연경관을 모티브로한 디자인 연출

• 목재․석재, LED(발광다이오드)제품 친환경 재료 등 사용

광고물 모듈화를 통해 기능성 장소별 활용을 고려한 차별화를 도모 해나간다

또한 제주의 아름다운 간판 100개를 선정하여 표준모델화 하고,

업종별 난립한 여러가지 간판 상호를 픽토그램(그림판) 표준모델 디자인을 개발해 광고주에게 적극 권장하기로 했다

 

옥외광고물 표준모델을 바탕으로

옥외광고물 시설 가이드라인 수립하여 광고물심의위원회 심의 시와 광고업체의 시설 지침으로 제시하여 지속적인 광고문화를 개선하고

특히 세계자연유산 등재 지역 등 주요지역에 대한 광고물 개선 시범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광고물 디자인 계획을 수립하여 나가기로 했다

 

옥외광고물 표준모델 발굴은

금년 3월중에 용역발주 하여 전문업체 선정하고 광고물위원회 등 전문가 자문 등을 거처 10월중에 완료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광고물은 도시디자인에 대한 고려가 일부 미흡하였으나 앞으로 표준모델 제시로 주민과 함께 하는 광고문화 조성으로 특색 있는 제주다운 참모습 재창조로 품격높은 도시디자인을 형성해 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