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홍제동 유진상가 헐고‘홍제천 복원’한다

2010. 08. 27. |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서울특별시|균형발전본부

-서울시, 홍제균형발전촉진지구내홍제1 도시환경정비사업조합설립인가 고시

-유진상가 철거, 지상48, 최고165m 높이의 주거상업시설이 어우러진 복합단지 조성

-유진상가가 덮고 있던 홍제천이 40년만에 친환경 하천으로 복원돼

-홍제고가 철거, 통일로세검정길 확장 등 혼잡했던 홍은사거리 일대 교통흐름 개선


서울시는 서대문구 홍제동 298-9번지 일대 홍제균형발전촉진지구내 홍제1 도시환경정비구역에 대한 조합설립이 826일 인가 고시되었 다고 밝혔다.

홍제1구역은 지하철 3호선 홍제역인근에 위치한역세권 지역으로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내부순환도로 및 통일로에 접하고 있는 등접근성이 양호하며서울시 도시기본계획상 홍제지구중심에 속하여 입지가 양호한 지역으로홍제균형발전촉진지구의 관문 역할을 하는 곳이다.

그러나 좋은 입지가 무색하게 유진상가와 인왕시장 등 노후불량한 건물들이 밀집되어 있고, 도로 등 기반시설이 부족해 오랫동안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던 지역이다.

 

이 일대는 지난 2003.11월 홍제균형발전촉진지구로 지정되었고 금년5월 도시환경정비구역으로 지정된 후이번에 조합설립이 인가고시됨에 따라 주변지역 개발이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 최고 165m (48) 높이의 복합단지 조성으로 홍제역 일대 변화 기대 >

1970년에 건립된 유진상가가 40년 만에 철거되고 그 자리에 용적률 508.6%, 지하4~지상48, 최고높이 165m의 빌딩4(주거빌딩3, 업무빌딩 1)의 복합단지를 조성해 홍제역 일대가새롭게탈바꿈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유진상가아파트 주민 등 기존 거주주민 재정착을 위해 아파트 634세대가 건립되며 이중 50세대는 임대아파트로 건립된다.

주거와 업무상업판매 등 주거복합건물의 특성을 감안, 주거부문 주차장은 지상으로, 업무상업판매부문 주차장은 지하로구분 배치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했다.

 

< 유진상가 철거... 홍제천을 친환경 하천으로 복원 >

유진상가로 40년동안 복개된 상태로 있던 홍제천을 친환경하천으로복원해 시민들을 위한 휴식공간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홍제1구역정비사업을 통해 유진상가를 철거한 후 상가가 덮고 있던홍제천을 친환경 하천으로 복원하고 홍제천과 주상복합건물 사이에공공보행통로(18m, 연장 222m)를 조성한다. 이 곳에 데크산책로,휴게공간, 야외무대 등을 설치해 만남과휴식의 장을 제공함은 물론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할 수있는오픈공간(Open Space)으로 조성해 시민들에게 상시 개방할 예정이다.

지난 ‘04년부터 홍지문부터 마포구 한강 합류지점까지 총 8.52km 구간에 홍제천 복원사업을 실시해 유진상가가 위치한 구간 약 400m를 제외한 모든 구간을 복원했으며, 홍제1구역 정비사업을 통해 나머지 구간까지 복원하면 홍제천 전 구간의 복원을 완료하는 셈이다.

 

< 홍제고가 철거 및 주변 도로확장으로 교통흐름 개선 >

또 홍제고가를 철거하고 통일로, 세검정길과 주변 이면도로를 확장 개설해 서울 서북권의 교통흐름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시는 밝혔다.

홍제1구역 정비사업을 통하여 통일로를 5m 확폭하고(35m40m)현재 4차로인세검정길이 7차로로 확장하며,홍제동 성당앞과 인왕초등학교 후문쪽도로를 확장해(6m15~18m)정릉방향의 차량을이 도로로 우회시켜극심한 정체를 겪고 있는 홍은사거리 교통정체를 해소할 계획이다.

또한 통일~의주로축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시행되는 ‘11년에홍제고가를 철거해 도시경관을 개선하고 고가차로로 인해 단절되었던 상권도 되살린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김명용 뉴타운사업1담당관은 홍제1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에 대한 조합설립이 인가됨에 따라 홍제역 일대가 대변신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된다면 금년에 시공자 선정, 내년도에 사업시행인가 및 관리처분인가를 거쳐 ‘15년 정비사업이 완료되면 홍제천 복원과 함께 도시기능이 회복되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을 거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