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중앙과 지방이 함께 만들어가는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

2022. 10. 28|국토환경디자인부문|행사 및 홍보|행정안전부|자치행정과

□ 행정안전부는 중앙과 지방간 협력과 소통의 계기 마련을 위해 10월 28일(금)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국정설명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이번 설명회는 역대 어느 정부보다 지역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정부가 되겠다는 윤석열 정부의 약속을 지키는 동시에,

 ○ 중앙과 지방이 협력하여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를 만들어갈 것을 함께 다짐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국정설명회는 1028(오전전쟁기념관 내 피스앤파크에서 민선8기 시장·군수·구청장 200여 명을 대상으로 개최되었다.

 ○ 정부 대표로 행정안전부 장관국무조정실장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기획재정부 1차관 등이 참석하여 국정운영 방향 및 현안을 설명하고시장·군수·구청장의 정책 건의에 답변하는 시간으로 이루어졌다.

 ○ 이번 민선 8기 시장·군수·구청장 국정설명회를 통해 새 정부 국정철학과 국정운영 방향을 확산·전파하고, 상호 간 공감대 형성의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평가이다.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인사말을 시작으로각 부처의 국정운영방향 및 현안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 국무조정실은 ‘새 정부 국정철학과 운영 방향’을 주제로 국정운영 전반에 대해 발표하였으며기획재정부는 ‘최근 경제상황과 정책 대응을 주제로 최근의 주요 경제 현안 및 정책 대응방향 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 다음으로행정안전부는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주제로 새 정부의 지방시대 실현 의지를 발표함과 동시에이를 위한 구체적인 국정과제와 추진 기반에 대해 설명하였다.

 

□ 발표가 끝난 후 시장·군수·구청장들은 정부정책에 대해 자유롭게 건의하였고, 각각의 건의에 대하여 소관 장관이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가가 만든 법과 제도도 결국은 지역에서 집행되는 것이므로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위해서는 시장·군수·구청장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새 정부 국정 기조가 전국 구석구석까지 모두 전달되어 꽃 피울 수 있도록 시장·군수·구청장들께서 적극적으로 도와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