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올해의 좋은 간판은?…서울시, 좋은간판 공모전 수상작 발표

2022. 10. 12|건축문화부문|행사 및 홍보|서울특별시|도시경관담당관

서울시가 ‘좋은간판 공모전’에서 19작품을 우수작으로 선정했다시는 옥외광고물 수준 향상과 쾌적한 도시경관 조성을 위해 매년 시민과 함께하는 ‘좋은간판 공모전’을 실시하고 있다.

 

□ 지난 530일부터 715일까지 진행된 공모엔 좋은간판 창작간판 간판개선지역 3개 분야에서 총 318점의 작품이 접수됐다시는 네 차례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주변경관과 조화를 이루면서 개성 있고 창의성이 뛰어난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 옥외광고심의위원회광고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 5명은 디자인창의성경제성안정성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 서울시는 ‘2022년 서울시 좋은간판 공모전’ 수상작에 대한 시상식을 10.13.() 10시 서울시 서소문1청사 13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 수상작은 좋은간판 11(대상 1·최우수상 2·우수상 3·특별상 5)창작간판 6(대상 1·최우수상 2·우수상 3)간판개선지역 2(우수자치구 2)이다이 중 서울시장상은 14(좋은간판부문 6창작간판부문 6간판개선지역부문 2)이며서울옥외광고협회장상은 5(좋은간판부문 5)이다.

 

□ 좋은간판 분야 대상은 ‘미노루’가창작간판 분야 대상은 ‘자연을 품은 밥상’이간판개선지역 우수자치구는 ‘구로구청’과 ‘영등포구청’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대상(좋은간판)을 받은 ‘미노루’는 고재를 사용하여 건축물 외관의 소재디자인과의 조화성이 우수하고 상호의 이미지와도 부합하며  조명연출 및 스카시 등 제작기법 적용과 좋은 간판의 조건인 조형성주변경관과의 조화성 등이 매우 우수하다는 호평을 받았다.

  ○ 대상(창작간판)을 받은 ‘자연을 품은 밥상’은 소형돌출광고물의 좋은 사례가 되는 작품으로, 자연이 품은 밥상의 이미지를 허브생물을 식생하여 문자와 동시에 표출함으로써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부각하여 창의성이 돋보인다는 평을 받았다.

  ○ 우수사례(간판개선지역)을 받은 ‘구로구 구로중앙로 207(구로동오퍼스빌딩’은 기존의 불법 노후 간판을 건축물 외관의 특성에 맞추어 우측으로 정리함으로써 건축물 우측이 홍보 구역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 점이 우수사례로 인정됐다.

  ○ 우수사례(간판개선지역)을 받은 ‘영등포구 영중로 60(영등포동 5) 유니온빌딩’은 기존의 난립한 대형 간판과 돌출형 간판으로 뒤덮인 상가 건물을 간결하게 정리하면서 건물의 외형을 드러내 가시성을 높이고 도시미관을 향상시킨 점이 우수사례로 평가됐다.


  ○ 최우수상(좋은간판)을 수상한 ‘신선유도 공인중개사’는 건축물외관의 색상과 대비되는 청색을 사용하여 신뢰성이 돋보이며절제된 창문이용광고물이 우수하여자칫 무분별한 창문이용광고가 있을 법한 공인중개사 업소의 좋은 간판사례로 선정되었다.

  ○ 최우수상(좋은간판)을 수상한 ‘소만’은 업소명 브랜딩부터 중의적 표현의 로고 디자인까지 매우 우수한 간판 외관의 사례로 창문이용광고물과 메뉴소개 스탠딩 광고물까지 절제된 광고물 표현 또한 매우 우수함.

  ○ 최우수상(창작간판)을 수상한 ‘숨을고양’은 고양이와 사람이 동시에 편하게 즐기는 카페의 디자인으로 고양이의 특성을 입체적 터널구조식의 간판디자인으로 해석한 아이디어가 신선한 작품이다.

  ○ 최우수상(창작간판)을 수상한 ‘Heartbeat GYM’은 텍스트가 강조되어 노출되고 있는 헬스센터의 현재를 비판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으며, GYM로고디자인의 독창성이 우수하고 가로형 및 돌출형으로 적용가능하도록 디자인된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였다.

 

□ 수상작은 추후 서울시 간판개선사업 등의 자료로 활용되며이외 공익적 목적을 위한 각종 간판 디자인 및 교육 자료로 사용될 예정이다.

 

□ 한편시는 연말까지 시민청은평구청구로구청, DDP, 코엑스 등에서 순회 전시회를 통해 많은 시민들과 좋은간판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 또한 공모전 수상작들을 많은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해향후 서울 좋은간판 누리집(https://goodsign.seoul.go.kr)에 상시 공개한다해당 페이지에선 2009부터 게시된 연도별 수상작을 통해 간판 디자인의 유행과 개성 넘치는 디자인들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