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국내 최대 하수처리시설 서남물재생센터에 `서울물재생체험관` 7월1일 정식 개관

2022. 07. 01|건축문화부문|사업추진 및 지원|서울특별시|서울물재생시설공단

□ 서울물재생시설공단(이사장 박상돈, 이하 물재생공단)은 국내 최대 하수처리시설인 ‘서남물재생센터’에 조성한 어린이 중심의 휴게형 테마공원 ‘서울물재생체험관’을 7월1일(금) 정식 개관한다고 밝혔다. 


□ ‘서울물재생체험관’은 서남물재생센터 현대화사업을 통해 노후한 하수처리시설을 지하로 내리고, 건축 면적 3,176㎡ 규모, 지상 2층, 옥상 전망대로 조성됐다.  

  ○ 체험관은 서울시의 물재생센터 및 하수 정책을 홍보하는 공간으로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상호작용적 전시와 교육 및 해설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매주 화~일요일 10시부터 17시까지 1일 3회차로 운영되며 사전 예약을 통해 관람이 가능하다. 매주 월요일, 법정공휴일, 공단 지정일은 휴관이다. 


□ 체험관은 올해 3월 22일부터 사전 개관을 통해 시민들에게 평일에 한정하여 시설을 개방했다. 지난 3개월 반 동안 1만 2천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했고, 체험형 전시장으로써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위해 회차별 사전 예약제를 도입하여 운영했다.

  ○ 체험관은 1일 3회, 120분 이용할 수 있으며 회차당 입장 인원은 80명으로 한정된다. 

  ○ 예약은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에서 할 수 있다. 

  ○ 사전 예약 없이 당일 방문 시 잔여 인원에 한해 현장 입장이 가능하며 단체 관람객은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한다. 

    


□ 정식 개관 이후 제공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물재생에 대해 다각도로 이해할 수 있는 경험도 할 수 있다. 물의 순환과 소중함을 그림책으로 만나는 ‘통통, 물 이야기’, 수질 오염의 원인을 알아보고 일상의 실천을 노래로 만드는 ‘30초, 실천송 만들기!’, 가족, 친구와 함께 전시장에서 스스로 퀴즈를 풀어가며 하수처리과정을 이해하는 ‘물재생 유 퀴즈?’ 등 영·유아부터 초등,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들이 기간별로 운영될 예정이다.  

  ○ 프로그램 접수는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에서 할 수 있다. 

  ○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물재생체험관 공식 블로그 및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체험관 개관에 맞춰 올해 처음 개장하는 서울물재생공원 물놀이터는 800㎡ 규모로 집게분수, 통통 물방울 놀이대, 소리파이프 멀티놀이대 등 다양한 물놀이 시설이 설치돼 다채로운 물놀이를 연출하고, 대형 그늘막, 탈의실, 음수대, 이동형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갖춰 이용객들이 편안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 안전한 물놀이를 위해 물놀이터 이용 인원을 제한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한다.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에서 예약하면 된다.  

  ○ 물놀이터와 체험관 예약은 별도 이며 각각 예약을 해야 이용이 가능하다. 



□ 박상돈 서울물재생시설공단 이사장은 “보다 많은 시민들이 서울시의 물재생공정을 이해하는 공간이자 편하게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쉼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물놀이터 이용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요원의 지시와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 서울물재생체험관과 물놀이터는 서남물재생센터(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201) 내 위치해있다. 자세한 문의는 전화(02-3660-2125, 2130)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