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경남도, 2023~2032년 주거종합계획 수립 추진

2022. 02. 22|녹색건축도시부문|사업추진 및 지원|경상남도|건축주택과

경남도, 2023~2032년 주거종합계획 수립 추진

- 10년 단위 중장기 경남형 주거종합정책 수립

-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주택공급 및 취약계층 주거복지 향상에 중점

 

경상남도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주택공급과 주거취약계층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향후 10년간 주거정책의 기본방향이 될 ‘2032 경상남도 주거종합계획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주거기본법에 따른 법정계획으로 10년 단위로 수립하며, 앞서 수립한 계획은 올해 말 종료된다.

 

저출산·고령화 등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에 따른 주거복지 수요의 다양화, 청년주거의 불안정, 소형가구 및 노후주택의 증가 등 다변화되는 주거요인을 분석하여 경남도에 특화된 주거종합정책을 수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도는 작년에 실시한 주거실태조사와 정부의 주거종합계획과 연계하여 각종 주거복지 및 주택공급 수요를 면밀히 분석하여 중장기적인 주거정책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지역별·계층별·유형별로 맞춤형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주거종합계획에는 기추진한 2013~2022 주거종합계획의 평가 주거정책의 비전 및 기본방향 주택·택지의 수요 및 공급에 관한 전망과 분석 도민 주거안정과 주거수준 향상을 위한 추진과제 주거복지전달체계 구축방안 등이 담긴다.

 

특히,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청년·신혼부부·장애인·고령자·한부모 가족·1인 가구 등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지원을 위해 사업시행 세부과제를 적극 발굴하여 실효성 있는 지원방안을 함께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경남도는 올해 12월까지 해당분야 외부 전문기관 연구용역을 통해 계획을 수립한 후 경상남도 주거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확정할 계획이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이번 주거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주택물량 공급 위주의 기존 정책에서 벗어나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주택공급과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우리 도가 추진하는 주거정책에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