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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서울로7017 보행특구' 보행량 증가 및 상권활성화 효과

2018. 07. 02|국토환경디자인부문|연구 및 교육|서울특별시| 보행정책과

- 서울시, ‘서울로7017 보행특구’ 1.7㎢ 보행량·상권변화·이용자인식 변화 분석 결과 발표


- 보행량 주말 최대 48.6%, 주중 28.5% 증가하고 특구 내 소매업도 140% 늘어


- 서울로7017 이용자 69% 보행특구 만족… 편의, 문화 공간 확대 높은 점수


- 보행특구 '20년까지 녹색교통진흥지역 지정된 명동, 광화문 등 도심 전역으로 확대


산업화시대 만들어진 낡은 고가가 국내 최초 보행자 전용길로 변신한 ‘서울로7017’과 그 일대를 보행특구로 지정한 이후 실제 보행량이 늘고 상권이 살아났다는 것이 서울시 분석 결과 나타났다.


‘서울로7017 보행특구’는 서울로7017을 포함해 만리동, 회현동 등 그 일대 1.7㎢의 공간을 의미한다.
보행특구 개념
   - 안전, 편리, 쾌적한 보행공간에 즐거움과 매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보행량이 많고 역사문화적으로 가치가 있는 지역
   - 법령상 용어는 아니며, 보행활성화를 위한 행정적 용어임


서울시가 작년 4월 지정했다.


시는 ‘서울로7017 보행특구’의 지난 1년 간 보행량·상권변화·이용자 인식 변화 등을 분석한 결과, 보행특구 개장 1년 만에 주중·주말 평균 보행량이 25% 증가하고 주중엔 최대 28.5%, 주말엔 48.6% 늘어났다고 밝혔다.


특구 내 소매상은 140%, 카드매출액은 42% 증가해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서울시는 이런 성과를 토대로 올해 서촌, 을지로를 시작으로 '19년 명동, 장충, 혜화, '20년 북촌, 정동, 무교, 광화문까지 녹색진흥지역으로 지정된 도심부 전역으로 확대해 ‘보행특별시’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서울로7017보행특구 영향분석 결과 1년새 보행량 25% 및 유동인구 11.4% 증가>


서울로7017 개장 후 '17년 9월 보행량이 가장 많이 증가했고 계절(겨울)적 영향으로 '18년 1월엔 보행량이 다소 감소했으나,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여 전체 평균 보행량은 25%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보행특구 내 유동인구도 서울로7017 개장시점 대비 6.6% ('17.9. 기준), '16년 동월대비 1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매출액 42%, 소매업 140% 증가 …보행인구증가가 상권활성화로 이어져>


2년 새 140%라는 소매상의 폭발적인 증가에 힘입어 보행특구 내 업체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카드매출액도 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매업의 증가는 가로 활성화가 진행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행인구 증가가 상권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서울로7017 이용 시민 680명을 대상으로 경관, 편의성, 관광 등의 측면에서 보행특구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9%가 만족했다고 답했다.


특히, 보행자 편의증진과 문화공간 확대에 대한 만족도 부분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다만, 만리재길, 청파로 일부 구간에서는 보행약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했다.


주요 가로 17개 노선의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별 가로 성격을 고려하여 가로활성화를 위한 보행환경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으며, 보행특구 내부에서도 특히 중요하다고 판단된 5개 지점에 대하여 추가적인 검토를 통해 보완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보행특구조성 효과를 확인한 서울시는 2020년까지 ‘보행특별구역’을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된 도심부 전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도심부 차량 속도제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우회할 필요 없는 교차로 전방향 횡단보도 설치, 보도와 단차가 없는 고원식 횡단보도 확충 등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여건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보행-자전거-대중교통의 연계성을 높이고 즐거움과 매력을 더한 공간조성으로 자발적 보행수요를 늘리겠다는 목표다.


 

< 보행특구 최종목표 >

 

 

 

1. 도심부 도로의 적극적 속도제한 실현 : 간선도로 40∼50km/h, 이면도로 20∼30km/h

2. 끊김없는 보행길 완성 : 교차로 전방향 횡단보도 및 가로상 횡단보도 추가 조성

3. 편리한 보행길 완성 : 특구내 횡단보도 및 교차로의 90% 고원식으로 전환

4. 보행-자전거-대중교통 통합연계 시스템 구축 : 통합연계를 통한 보행접근영역 확장


 


[보행특구 연차별 추진계획]


정광현 서울시 보행친화기획관은 “서울로7017 개장 이후 보행인구 증가가 소상공인을 중심으로한 비약적 상권활성화에 기여한 것을 확인했다”라며, “녹색교통진흥지역의 보행특구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등 걷기 쉽고, 걷고 싶은 ‘보행특별시’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