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서울시, '제21회 서울우수공공디자인' 공고

2018. 07. 02|국토환경디자인부문|행사 및 홍보|서울특별시| 도시공간개선반

- '제21회 서울우수공공디자인' 8/6(월)~8/10(금) 홈페이지 신청접수


- 벤치, 볼라드, 휴지통, 펜스 등 출시 또는 출시예정 공공시설물 대상


- 2년간 인증마크 사용, 25개 자치구 및 산하기관 홍보, 디자인 심의면제 혜택


서울시가 벤치, 볼라드, 휴지통, 펜스, 음수대 등 공공시설물을 디자인 생산하는 국내업체들 대상으로 '제21회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신청을 받는다.


'서울우수공공디자인'은 주변경관을 해치지 않고 도시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우수한 공공시설물의 디자인을 서울시가 인증하는 제도다.


'서울우수공공디자인'은 도시경관을 종합적‧체계적으로 개선,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도시에 개성과 질서를 부여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을 발굴해오고 있으며, 공공시설물의 제작단계에서부터 디자인가이드라인 적용에 이르기까지 서울의 공공디자인 정립의 기초가 되고 있다.


'서울우수공공디자인'으로 인증되면 2년간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시, 자치구 및 시 산하기관에서 디자인 발주 시 반드시 거쳐야 하는 ‘서울도시디자인위원회’의 심의가 면제되고, 시에서 책자 등을 통해 자치구와 산하기관에 홍보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시는 2009년부터 지금까지 연 2회(상‧하반기)씩 총 20회에 걸쳐 20개 품목 총 1,068점의 인증제품을 선정했다.


신청대상은 벤치, 볼라드, 휴지통, 음수대 등 시장에 출시된 공공시설물 또는 출시 예정인 시제품이다.


신청은 8월 6일~8월 10일 서울우수공공디자인 홈페이지(http://sgpd.seoul.go.kr)에서 할 수 있다.


선정계획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 시정소식 고시‧공고란과 서울우수공공디자인 홈페이지(http://sgpd.seoul.go.kr) 알림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심사는 8월 13일 1차 서류심사를 시작으로 온라인 시민의견 수렴, 현물심사, 서울도시디자인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12월 중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선정절차 : 신청서 접수(온라인) → 1차 서류심사 → 시민의견 수렴(온라인) → 2차 현물심사 → 서울도시디자인위원회 심의 → 최종결과 발표


한편, 시는 디자인, 기능적으로 우수한 제품에 대하여 재인증을 확대하여 관련업계 시장창출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인증기간 만료 후 납품실적이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재인증 신청도 수시로 받고 있어 결격사유가 없는 제품은 재인증하여 확대할 방침이다.


재인증 신청은 <서울우수공공디자인> 홈페이지에서(http://www.seoul.go.kr) 제출양식, 설치장소 등록 등 접수 신청하면 된다.

재인증 선정절차 : 재인증 신청(홈페이지) → 현장실사 → 인증제심사위원회 평가 → 서울도시디자인위원회 심의 → 최종발표


안재혁 서울시 도시공간개선반장은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인증을 통해 도시경관과 조화를 이루는 우수한 공공시설물이 도시 곳곳에 더 많이 쓰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면서 “20회 인증제에서는 출품제품의 40% 이상이 인증되어 점차 공공시설물 디자인 수준이 향상되는 것을 느끼게 해주고 있어 이번21회 인증제도 기대가 된다” 고 밝혔다.


[서울우수공공디자인 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