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서울시, 잠실 한강공원에 '청년 문화·예술 활동공간' 조성 및 네이밍 선호도 조사 실시

2018. 01. 22|국토환경디자인부문|행사 및 홍보|서울특별시|한강관광사업과

- 잠실한강공원에 컨테이너 18개동과 야외무대로 구성한 청년 문화·예술공간 조성 → 서울시-중앙정부의 ‘한강협력계획’ 일환, 청년 예술가들의 활동 공간 마련코자 

- 공간에 어울리는 명칭 짓고자 최종 4개 후보 시민 선호도 조사 진행 → 민간 광고전문가의 재능기부로 만든 ‘서울크리에이터즈 싱크’ 명칭 후보 4가지 개발

- 1.22(월)부터 3일간 서울시 엠보팅 통해 진행,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


[잠실한강공원 청년 문화·예술공간 조감도]

서울시(한강사업본부)는 서울시-중앙정부(문체부)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한강협력계획’의 일환으로 잠실 한강공원에 2,000㎡규모의 청년 문화·예술 활동공간을 조성하였으며, 공간에 어울리는 명칭을 붙이고자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네이밍 선호도 조사를 1.22.(월)부터 3일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강협력계획은 한강의 자연성회복과 관광자원화를 위해 서울시와 중앙정부가 함께하는 협력계획이다.


올 3월 시민개방을 앞둔 ‘청년 문화·예술 활동공간’은 청년들이 예술·문화 활동을 매개로 소규모의 문화·예술적 가치를 향유할 수 있도록 근거지를 마련하고 이를 시민에게 개방하여 한강의 새로운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고자 조성하게 되었다.


공간은 청년예술가들의 입주활동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컨테이너(2.4m×6.0m) 18개동을 사용하여 조성하였고, 상시 공연이 가능한 야외무대와 캐노피가 설치되어 소규모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새롭게 조성된 공간에 어울리는 명칭을 붙이기 위해, 민간 광고·홍보전문가들의 자발적 재능기부로 이루어진 ‘서울 크리에이터즈 싱크’에게 네이빙 개발을 의뢰하여 4개 후보를 선정하였다.
    
명칭 후보 4개는,

① 서울시와 시민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의 의미로, ‘사각사각 플레이스’

② 꿈을 만들어가는 공간의 의미를 가진, ‘큐브한강’

③ 모두가 하나 되는 공간의 의미로, ‘한숲’

④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한강의 새로운 공간을 상징하고자, ‘한강스퀘어’ 까지 모두 4가지로 최종 후보를 선정하였다. 

최종 명칭은 ‘18.1.22.(월)~’18.1.24.(수)까지 3일간 온라인 시민 공개 선호도 조사를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선호도 조사는 홈페이지(http://mvoting.seoul.go.kr)를 통해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박기용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총무부장은 “청년예술가들의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하고자 청년 문화·예술활동 공간을 조성하게 되었다.”며 “시민이 공간의 주인인 만큼 시민들이 직접 명칭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선호도 조사를 진행하니 많은 참여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명칭 후보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