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골목

위 치 부산 남구 대연3동 52-4 번지 외 4필지
용 도 제2종 근린생활 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대지면적 937.2 m2 지상층수 3
건축면적 419.12 m2 지하층수 -
건폐율 44.72 % 구조 블록 조적 철골 목재
연면적 805.43 m2 용적율 85.94 %
작품설명 문화골목은 총 5필지로 구성되어 있다. 4개의 필지와 이를 마주보고 앉아 있는 한 필지를 합친 것이다. 어떤 집은 단층이었고, 어떤 집은 2층이었는데 이를 증축하고 리모델링했다. 기존 주택 작업이다보니 지하층은 없다. 담장은 허물고 마당을 합쳐 소규모 중정을 형성하였으며, 조경과 수목들도 기존 주택의 것들은 최대한 유지했다. 골목은 갤러리, 소극장, 라이브 카페, 와인바, 커피숍, 노래방, 레스토랑, 주점 그리고 건축사사무소 등 9개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 공간들을 계단과 연결다리로 엮어 상호간 동선이 끊어지지 않도록 하였으며, 각 동은 사이사이 골목으로 연결되어 있다. 또한 대지를 둘러싼 3면의 도로에서 자유로운 진입이 가능하도록 외부 진입로(골목길) 3곳을 만들어, 다시 어느 골목으로든 빠져나갈 수 있도록 했다.

주요외장 및 내장 재료는 목재, 석재, 벽돌, 시멘트몰탈, 수성페인트, 철재이다. 친환경건축을 추구하고자 폐자재를 재활용했으며, 실내외의 소품들과 포장 재료도 오래된 소재들을 사용해 환경적인 측면 고려함과 동시에, 과거 도심의 골목길을 걷는 것과 같은 추억을 만들고 싶었다.

개인적으로는 건축 작업뿐만 아니라 음악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이러한 문화공간에 대해 끊임없이 동경해 왔다. 그러던 중 평소 운영해 오던 라이브카페의 규모를 좀 더 키우고 다양한 내용을 담아 새롭게 오픈하게 됐다. 대부분 건축사가 이러한 문화공간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다. 다만 성숙하지 못한 여건으로 인해 실현을 못할 뿐이다. 기획했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직접 기획에서 설계, 시공, 내부 인테리어까지 관장했기 때문일 것이다.

건축사신문 2008.11.07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