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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그린팩토리

위 치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78-1
용 도 제1종 근린생활 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업무시설 
대지면적 6600 m2 지상층수 28
건축면적 3923 m2 지하층수 7
건폐율 62.71 % 구조 철골철근콘크리트조
연면적 101662 m2 용적율 981.35 %
작품설명 포탈업체인 NHN은 네이버,한게임 등을 운영하는 인터넷 기업이다. 많은 사람이 일상에서 많이 접하는 기업 중 하나이지만, 기업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는 기업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그것은 이 기업이 오직 PC 속에서만 존재하며 종료 버튼과 함께 그 존재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NHN 그린팩토리는 NHN이 소유학고 있는 최초의 사옥으로 온라인상에서만 존재하던 회사를 오프라인으로 연장해서 존재를 드러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기 존재를 드러내려면 명확한 아이덴티티가 필요하고, 이는 사용자들이 생각하고 있는 NHN에 대한 보편적인 생각 즉, 리얼리티와 연계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가 만들어진다. 따라서, 'NHN 그린팩토리'는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온라인상의 NHN의 이미지와 맞닿아 있어야 했다. 또한, 인터넷 기업은 사용자들의 니즈(needs)를 반영하기 위해 지속적인 대화와 소통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아이덴티티,이미지,그리고 변화와 소통을 건물에 담아냈다.

■ 건축가 인터뷰(2012.07.17)

[설계의도]
부지는 지하철 분당선 정자역에서 도로로 약 10분 거리에 있다. 분당의 주상복합 건물 사이에 위치한 대지는 남쪽으로는 같은 블록 안에 초등학교, 중학교의 높이가 낮은 건물이 위치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경부고속도로, 분당-수서간 고속도로와 접하고 있어, 남쪽과 서쪽으로 채광과 전망이 양호하다. 이러한 부지 조건을 반영하여 코어를 평면 가운데에서 북동측으로 이동시켜 남쪽과 서쪽의 양호한 채광과 전망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평면을 구성하였다.
입면에 NHN을 상징할 수 있는 이미지를 투여하여 경부고속도로 톨게이트와 맞닿아 있는 대지조건을 이용한 홍보효과를 얻고자 하였다. 또한, 입주 예상 인원이 많아 가능한 많은 층수와 직사각형 평면 형태를 원하였다.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형태적 유희와 과도한 장식을 배제하고, 수직성을 갖는 육면체로 구성하여 단순한 외관에서 오는 기능적인 아름다움을 살렸다. 저층부 역시 사각형의 액자 형태로 구성하되 수평성을 강조하여 고층부와 비례감 있게, 라임스톤류의 석재를 적용하여 안정감 있도록 설계하였다. 변화와 소통이라는 키워드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각도 조절에 따라 시시각각 건물의 이미지가 변하는 수직 루버를 적용하였으며, 이미지를 더 잘게 부수기 위해 불규칙적인 격자를 커튼월에 적용하였다. 유리는 열성능을 위해 로이복층유리를 적용하되 로이유리가 가지고 있는 로이코팅으로 인한 블루 또는 그린칼라의 색감을 없애고 맑고 투명 유리를 적용하여 루버가 외부에서도 잘 보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루버에는 NAVER 의 그린칼라를 5가지로 세분하여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NHN 사옥임을 알리고자 하였다.
노출콘크리트는 공사비를 감안하여 3가지 타입으로 나누고, 적용구간을 정하였다. 엘리베이터홀 및 1층 로비 외벽에는 송판노출을, 기타 코어벽과 지상층 기둥에는 코팅합판 노출을, 그리고 지하 주차장등에는 유로폼 노출을 적용하였다. 노출천정은 격자형태, 일률적인 패턴의 천정을 과감하게 걷어내어 NHN 직원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에 도움을 주고자 계획하였다. 여기에 바닥공조방식을 적용하여 상부에 덕트가 필요없게 되어 다른 노출천정을 적용한 건물들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시원한 공간감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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