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서울시, 해외도시들과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온라인플랫폼' 개설

2016. 11. 28|국토환경디자인부문|시스템 구축|서울특별시|해외도시협력담당관

서울시는 121, UNESCAP(유엔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 CityNet (인간정주를 위한 지방정부 네트워크)과 공동으로, ‘세계도시 정책공유 온라인플랫폼 (영문명: Urban SDG Knowledge Platform/사이트명:www.urbansdgplatform.org)’을 공식 개설한다고 밝혔다.

 

해당 온라인플랫폼은 지난 6월 서울시청에서 세 기관이 함께 개최한,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위한 도시정책공유 국제포럼과 함께, UN개발정상회의에서 채택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2016~2030)’ 이행과 실현을 위해,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도시문제의 구체적 방안 등을 모색하고 해법을 찾기 위해 구축한 플랫폼이다.

 

플랫폼은 도시문제해결 정책공유와 소통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며, 정책공유를 통하여 세계도시들이 예산절감, 시행기간 단축, 시행착오를 줄여 경제적 손실을 줄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세계 각 도시들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 17개 목표의 철학과 개념, 도시별, 목표별로 구체적인 도시정책을 소개함과 아울러, 예산, 인력, 이해관계자, 기간. 장애요인과 극복방안 등의 모든 노하우를 담는다.

 

이 밖에도 동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하고, 정책에 대한 의견교환이 가능하며, 도시 간 소통 및 협력을 위한 담당자 연락처를 제공한다.

 

또한, 서울시는 플랫폼의 성공적인 운영과 지속을 위해 SDG 주간에 UNESCAP본부(방콕)에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지역 도시간 지속가능개발 아젠다 이행을 위한 워크숍에 참가하여 해외도시, 국제기구, 국제NGO 등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플랫폼을 소개하고, 해외도시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할 예정이다.

 

UN을 비롯한 국제기구와 서울시는 그동안 교통환경·도시계획 등 도시정책을 해외 도시에 공유해왔지만, 지속가능한개발목표를 성취하고 이행하기 위한 도시정책 온라인플랫폼 개설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병한 서울시 국제협력관은 이번 온라인플랫폼의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이라는 전 지구적 노력에 서울시가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기구와 해외도시들이 함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서울이 도시 문제해결을 위한 중심도시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도시정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만큼, 많은 도시들이 온라인플랫폼에 참가하여 특정도시의 문제를 중심으로 도시 협력을 모색하고 해결도시의 노하우를 공유와 도시간 소통을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세계도시 정책공유 온라인 플랫폼 메인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