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충남도 청사 전국에서 최초로 건물에너지효율 1등급 받아

2010. 05. 06. |녹색건축도시부문|사업추진 및 지원|충청남도|개발과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평가 결과 예비인증, 연간 4.1억원 운영비 절감-  

 

 

충청남도 도청이전본부는 도청이전 신축청사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실시한 에너지효율 평가에서, 공공기관 전국 최초로 “건물에너지 효율 1등급 예비인증(본인증은 준공후에 받게됨)"을 확보하였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자체 청사 에너지효율화 대책”의 첫 성과이자, 향후 공공기관 청사 신축시 건물에너지 효율 1등급 취득의 첫 모델을 제시한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

 


※ 지자체 청사 에너지 효율화 대책(2. 22일 발표)

 


  - 대상 : 신축 중인 청사(10개)와 ‘05년 이후 신축청사(18개) 

  - 주요내용 : 에너지 효율 수준 평가 및 시설개선 추진

 

 

그간, 충남도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긴밀히 협의하여 당초 건물에너지 효율 4등급 수준(407kwh/㎡)이었던 신축청사의 설계를, 건축․전기․설비․신재

생에너지 등의 전 분야에 걸친 설계변경을 통하여 1등급 수준(290kwh/㎡)으로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충남도는 전기료 등 직접운영비를 연간 4억1천만원 정도 절감할 수 있어, 건물 내구연한인 40여년을 감안할 때 총 164억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충남도청은 당초 입찰시 건물에너지효율 1등급 취득을 조건으로 부과함으로써, 설계변경에 따른 추가 공사비 부담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충남도청 신축 현황 : (공기) ‘09.7~’12.12, (연면적) 103,273㎡, (공정율) 10%

 

 

 전병욱 충남도 도청이전본부 본부장은 “이번 충남도청의 건물 에너지효율 1등급”을 취득하게 되어, 충남도청 신축청사는 명실 상부하게 대한민국 최고의 에너지효율 1등급 공공청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