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대구시, '열린 도시재생 아카데미' 개최

2017. 02. 23|건축문화부문|연구 및 교육|대구광역시|도시재생과

대구시는 시민들의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를 돕고 도시재생사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45일부터 6주간 매주 수요일 오후 7시부터 오후 930분까지 대구경북디자인센터에서 󰡔열린 도시재생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시민 250여명을 대상으로 생활 주변의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소양을 길러줄 이번 강좌에서는 도시재생정비사업부동산세무 등을 무료로 배울 수 있으며, 과정 수료 후 주민참여 도시학교와 같은 후속 교육과 시민정책참여단’, ‘시민서포터즈와 같은 정책참여 기회도 제공된다.

 

열린 도시재생 아카데미20111기부터 201614기까지 6년 동안 참가신청자가 기수 당 평균 270여명, 누적인원이 3795명에 이르며, 수강생 설문조사에서 만족도가 70% 이상 달하는 등 대표적인 시민참여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성공적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많은 시민에게 열린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한다.

 

기존의 열린 도시재생 아카데미와 더불어 전문성 있는 교육과정을 원하는 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아카데미 심화과정5월부터 재생정비부문으로 구분 모집해 각 4주간 수강생 수준에 따른 맞춤식 교육을 제공한다.

 

󰡔열린 도시재생 아카데미󰡕는 도시재생 일반이론 및 사례, 부동산 시장 및 정책의 이해, 도시재생 활동가 이야기, 부동산관련 세무 이야기, 쉽게 푸는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재생과 정비에 대한 기초소양 중심의 강의로 구성되며,

 

󰡔재생 심화과정󰡕에서는 주민주도 도시재생 역량배양을 위한 정책, 실무사례, 도시재생 활동방법론 중심의 강좌와 시민참여 실습수업을 통하여 실제 도시재생사업의 발굴 및 추진에 참여할 수 있는 지식과 역량을 키울 수 있고,

 

󰡔정비 심화과정󰡕에서는 재개발, 재건축, 뉴타운사업 등 물리적 환경개선 위주의 정비사업을 주제로 도시정비 관련 법률, 소송판례, 감정평가, 관리처분 계획 등 정비사업 관련 분야별 상세내용 위주의 강좌들로 구성된다.

 

각 과정을 빠짐없이 참석할 경우 수료증이 발급될 예정이며, 신청기간은 331일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대구광역시청 또는 창의 도시재생 지원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대구광역시 도시재생과(803-5533), 창의 도시재생 지원센터(770-5191)로 문의 가능하다.

 

대구시 김광철 도시재창조국장은 도시재생은 시민들의 참여를 전제로 하는 것으로, 올해는 시민들이 재생사업 현장에서 직접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줄 수 있도록 보다 전문화된 강의를 제공하는 등 프로그램 자체를 확대개편할 예정이다시민들이 도시재생의 진정한 주체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더욱 확대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열린 도시재생 아카데미’ 수강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