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부산시, ‘도시공간정보 업무포탈 및 생활지도 대민포탈’ 전면 재구축 완료 및 서비스

2016. 12. 30|국토환경디자인부문|시스템 구축|부산광역시|토지정보과

부산시는 2016년에 추진한 도시 공간정보 업무포탈 및 대민 생활지도 제공서비스를 201712일부터 오픈한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도로, 상하수도 시설물 정보를 관리하기 위해 지금껏 도시정보시스템(UIS)을 사용해 왔으나, 운영 시스템 환경 변화와 시민에게 효율적인 행정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올해 총 183천만원의 예산으로 GIS엔진을 업그레이드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도시공간정보 업무포탈 및 생활지도 대민포탈을 전면 재구축했다.


먼저, 기존 행정업무용으로 C/S와 웹 조회시스템으로 이원화되어 운영되고 있었으나, 이번 전면 재구축을 통해 도시공간정보 업무포탈로 통합되어 조회 및 편집업무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주요 업무포탈 구축 내용은 지도서비스 기반으로 도로 및 도로굴착온라인시스템 ·하수도관리시스템 지하시설물통합관리 도시기준점조회 업무를 내부 행정시스템과 연동하여 한번 로그인으로 업무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입체정보시스템 및 건물정보를 활용하여 일조분석, 경관분석이 가능하여 관련 인허가업무 처리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부서에서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나만의 지도 제작기능으로 지도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각종 정책지도를 생성하여 보고서 활용 및 시민에게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행정업무용 뿐만 아니라, 시민이 이용하는 공간정보 서비스 제공분야도 대폭 향상·구축했다. 기존의 생활지리정보시스템(lifemap.busan.go.kr)을 부산시 생활지도 대민포탈로 재구축하여 배경지도 4(국토교통부 브이월드 지도, 일반/위성/회색/야간)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공공데이터 공유·개방에도 앞장서서 시민들에게 효율적인 공간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시로 지진이 발생하여 불안한 요즘, 국민안전처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부산시 지진대피소 현황을 지도기반 서비스로 제작하여 제공하고, 부산지역의 ()미세먼지 현황(환경공단 제공)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상수도사업본부와 연계하여 단수지역 안내 및 지도 형태로 조회할 수 있으며, 전화안내시스템을 활용하여 단수정보를 전화로 알려주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이외에도, 아동안전지키미 집 및 어린이 보행사고 다발지역 현황 등 정보 제공, 토지대장, 공시가격, 실거래가 확인 등 부동산 관련 정보를 원클릭으로 한꺼번에 조회 등 지도상에서 아파트를 선택하여 관련 정보를 통합조회 할 수 있는 부동산 관련 정보 지도기반서비스도 제공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도시공간정보 업무포탈과 생활지도 대민포탈 서비스는 연말에 시스템 이관작업을 거쳐 201712일부터 오픈하여 서비스될 예정이며 인터넷 접속 주소(부산시 생활지도서비스-http://lifemap.busan.go.kr)는 기존과 동일하다. 앞으로, 시민들에게 효율적이며 시민생활 전반에서 활용될 수 있는 유용한 공간정보를 계속 추가하여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업무 구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