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

2010. 10. 15. |건축문화부문|행사 및 홍보|서울특별시|서울문화재단

- 서울의 숨은 명소를 찾아다니는 서울문화예술탐방건축투어를 책으로 엮어

- 서울의 사대문 안과 구도심, 강남일대와 부도심 곳곳의 312채 건축물을 찾아가는 32개 코스 개발, 시민들 스스로 찾아 갈 수 있도록 안내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안호상)600년 역사의 도시 서울의 과거와 현재를 건축물을 통해 조명한 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2)를 출간하였다.

o 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서울문화재단이 기획하고 건축사학자 임석재 교수(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부)1년여의 준비 기간 동안 서울 곳곳을 직접 누비며서울의 의미 있는 건축물을 한데 모아 엮은서울 건축탐방 가이드이다.

o 경복궁과 숭례문에서 남산골 한옥마을, 인사동 쌈지길, 그리고 삼성무역센터와 강남교보타워에 이르기까지, 책속에 등장하는 312개의 건축물을 통해 보존과 개발이 공존하는 서울의 정서를 담고 있다.

□ 『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2)는 서울문화재단에서 진행하는 서울의 대표 탐방 프로그램, ‘서울문화예술탐방<건축투어>의 내용을 하나의 책으로 엮은 서울 건축탐방 가이드의 결정판이다.

o 서울문화재단은 2007년을 시작으로 매해 4월부터 10월까지건축, 문학, 미술, 연극, 역사유적, 박물관 등 다양한 문화자원을 테마로 문화해설사와 함께 서울을 탐방하는 프로그램, ‘서울문화예술탐방을 올해까지 총346, 2010년에만 62회 무료로 진행해오고 있다.

o 2009년부터는 테마별 서울문화예술탐방의 기록과 함께 탐방을 통해 미처 소개하지 못했던 문화자원을 소개하는서울을 걷다시리즈를 책으로 발간하여, 탐방에 참여하지 못한 시민이라도책을 통해 서울 속 명소를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하고 있다.

o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2009서울, 문학의 도시를 걷다이후 두 번째로 기획된 "서울을 걷다" 시리즈로, 이 책을 들고 건축물 하나하나를 찾아 길을 걷다 보면 우리나라의 전통건축, 근대건축, 현대건축의 특징을 한눈에 파악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건축물을 둘러싼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상황에 대한 고민과 한국사회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사회적 현상에 대한 고찰까지 서울의 건축물을 주제로 한 다양한 담론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임석재)는 서울의 의미 있는 312채의 건축물을 찾아 떠나는 32개 최적의 코스를 800여장의 직접 찍은 사진과 저자가 손으로 직접 그려 넣은 40여장의 상세한 지도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

o 또한 각 건축물의 설계자나 설계의도, 완공시기, 시공법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건축물이 탄생하게 된역사적 배경에 대한 소개, 건축물의 과거와 현재의 위상을 비교분석하여 현 사회를 진단해 보는 비판적 시각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건축이 예술과 문화가 되며, 여행이자 역사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설명한다.

o1(사대문 안과 구도심)에서는 사대문 안을 중심으로 남으로는 용산, 북으로는 성북동, 동으로는 한성대학교, 서로는 신촌까지 포함하는 구도심 지역의 건축을 소개하고2(강남 일대와 부도심)에서는 강남의 4개 코스 등 구도심 밖의 주요 지역 건축물을 다루고 있다.

 

서울문화재단은 2009서울, 문학의 도시를 걷다, 2010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에 이어 서울 속에 숨어있는 다양한 문화자원을 시민들이 더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풍성한 정보와 이야기를 담은 서울을 걷다시리즈를 앞으로도 계속 발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