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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의 독특한 유·무형 자산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다!

2023. 12. 21|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행정안전부, 지역활성화과

지역의 독특한 유·무형 자산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다! 

- 12.21.(목) 충주시 관아골 로컬브랜딩 사업현장 방문, 지역 청년 등 목소리 경청

- 신한금융지주회사와의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지역주민, 청년 대상 지원 확대 




□ 충주시 시내에 위치한 관아골은 올해 6월부터 원도심 내 빈집을 정비하여 지역명소로 떠오르고 있는 카페, 인형·갤러리공방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골목투어와 골목에서 열리는 독특한 골목마켓(담장마켓) 등을 통해 경험하고 싶은 골목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 이에 따라 주민과 창업가로 이루어진 창조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생생한 창업 노하우와 정착 경험을 전수하는 창업캠프 등을 통해 창업·정착을  활성화하여 쇠락한 원도심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 그 결과, 월 평균 방문자수가 ’22.9월 2천 명에서 ’23.9월 3천 명으로 증가하고, 카페, 감성 숙소(Stay) 등이 새로 문을 여는 등 지역에서 새로운 삶을 꿈꾸는 청년들의 창업과 정착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 충주시 관아골은 2023년「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현장 맞춤형 지역활성화)」10개 사업지 중 하나이다. 이 사업은 지역주민과 방문객이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생활권(동네)을 단위로 지역의 강점과 특색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12월 21일(목), 체감도 높은 지역균형발전 정책 추진을 위해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우수 사업지인 ‘충주시 관아골’을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지역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 충주시 관아골 문화창업재생허브에서 열린 ‘2023년 로컬브랜딩 활성화 사업공유회’에서는 

 ○ 올해 6월 사업 착수 후 추진된 충주시 관아골 ‘창조 커뮤니티 실험지구’, 장수군의 ‘트레일빌리지’, 청도군의 ‘귀촌의 고수, 여가 청도’ 등 10개 사업의 추진성과와 향후계획이 발표되었다. 

 ○ 이 장관은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역만의 개성과 특색을 살릴 수 있도록 매력적인 지역자원에 기반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행안부도 지역 현장과 소통하면서 현장에 맞는 지역활성화 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약속하였다. 

 ○ 행사에는 정선용 충청북도 부지사, 조길형 충주시장을 비롯한 지자체 관계자와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는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하였다. 


□ 이 자리에서 행정안전부는 신한금융지주회사(회장 진옥동)와 로컬브랜딩 사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하였다. 

 ○ 신한금융지주회사는 2024년부터 3년간 연 20억 원 규모의 자금을 로컬브랜딩 사업지역 내 소상공인과 청년창업가 등을 대상으로 에너지 사용료 등에 지원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 이상민 장관은 충주 관아골 내 청년 창업가 중심으로 형성된 골목상권을 방문하여 이야기를 나누며 지역경제 상황을 파악하고, 지역에 신규 정착한 청년과 지역주민, 담당공무원 등과 소통하였다. 

 ○ 이 자리에서 청년과 지자체 관계자 등은 “로컬브랜딩 사업은 지역의 강점과 특색을 스스로 찾고, 현장에 맞는 지역활성화 방안을 자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어서 좋았다”면서 “앞으로도 지역이 주도적으로 발전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었으면 한다”고 의견을 제시하였다. 

□ 한편, 행정안전부는 앞으로 매년 10개소의 로컬브랜딩 사업지를 발굴하여 지역마다 차별화된 성장동력을 마련하고, 지역별 특화 발전 사례를 전국적으로 확산시켜나갈 계획이다. 선정된 1개소당 2년간 총 13억 원의 예산과 전문가 컨설팅 등이 지원된다.


□ 이상민 장관은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 전략은 중앙정부가 주도하는 하향식이 아니라 지방정부가 주도적으로 발전전략을 세우고 정부가 지원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라며, “로컬브랜딩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지역 경쟁력을 제고하고, 지방소멸 등 지역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