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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의 공공시설물 “명품”으로 건설한다

2022. 12. 23|건축문화부문|사업추진 및 지원|대전광역시|정책기획관

 대전광역시(시장 이장우) 관광, 전시, 체류 효과를 통한 “일류 경제도시 대전”을 위해 공공시설물에 대하여 최상급 품질과 독창성, 차별화된 디자인을 적용하는 “명품 도시 대전 만들기” 계획을 했다.

 

 시는 이번 계획을 우선 시본청  자치구, 산하기관에서 발주하는 공공시설물에 적용한다. 민간시설물은‘용적율 인센티브 부여’ 방안 등을 검토하여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명품 시설물”을 건설을 위해  번째로 “제도  절차의 개선”을 통해 시설물 건설 추진단계별 명품 컨셉(개념) 설정  보완 방안의 강구와 설계자 선정  경관디자인 분야 배점을 최대 30%까지 확대 적용하고 필요시 법령개정 건의   조례의 개정 등을 추진한다.

 

  번째, “관련 심의위원회 역할을 강화”하여 기술 분야를 포함한 인문, 역사, 문화, 미래, 첨단IT 전문가  심의위원 구성 범위를 넓히고, 사업의 구상단계부터 2030 대전시 경관계획」을 기초로 위원회 의견을 청취하여 권역별, 거점별, 경관축별 시설물에 특화된 “컨셉(개념)”을 부여하고 시공 과정도 감수를 받도록 하였다.


  번째, “설계, 디자인  공모제 강화”를 위해 재정지원  포상금 지급  평가지침을 마련, 우수한 건축가들이 설계공모 참여를 유도하는 인센티브제를 강화하여 각종 공모사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번째로 “공학과 인문학의 조화”로 함축적, 상징적 랜드마크(조형물 또는 상징물) 설치하고 스토리텔링 발굴  개발을 통해 이야기를 입혀 직접 가보고 싶은 명품시설이   있도록 하고

 

  전역의 명소와 관광지, 건물 등에 대한 “스마트폰 안내시스템(일명 스마트 가이드) 앱”을 개발, 방문객이 별도 안내자가 없어도 휴대폰 앱을 통해 대전의 건물과 시설물, 역사와 문화를 충분히 설명해   있는 시스템을 구축 “과학도시 대전”의 상징문화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지막 다섯 번째는 “감동을 기억하게 하는 홍보”전략으로 “아는 만큼 보이는 명품 대전!”을 목표로 간략하며, 재미있고, 시선이 멈추는 기억을 담은 도시가   있는 홍보 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