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최근 10년 하락해 온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제고하고, 글로벌 TOP5 도시의 역할을 담아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신규 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한 계획을 지난 8월에 발표했다.
□ 그 첫 단계로 서울의 역동성과 매력, 글로벌 선도도시로서의 지향점을 브랜드에 압축적으로 담아내기 위한 「서울의 가치찾기 시민 공모전-서울은 □□이다.」을 40여 일간 실시했다.
○ 서울시는 지난 8월 10일부터 9월 23일까지 ‘서울다움이란? 서울을 단어나 짧은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등에 대한 핵심 단어 공모전을 실시했다.
○ 온라인으로는 서울시 엠보팅과 누리집을 통해, 오프라인은 서울시내 주요 행사장 및 광화문광장 등 명소에서 현장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 아울러 서울시 내부 직원과 외국인 의견도 수렴하기 위해 별도 직원 공모전과 표본조사도 함께 진행됐다.
□ 그 결과 주요 해외 10개국 외국인 1,647명을 포함해 총 10,714명이 참여하였으며, 주요 키워드로는 꿈, 미래, unlimited, smartness, 감성도시, harmony 등이 있다.
○ ‘꿈’은 공정한 기회를 통해 각자의 꿈을 실현하는 도시, 누구나 꿈꾸는 도시
○ ‘미래’는 서울의 미래지향적 인프라, 미래유산을 보유한 도시
○ ‘unlimited’ 는 시간, 공간, 문화의 제약이 없는 다양성을 가진 도시
○ ‘smartness’는 디지털 기술이 도시 곳곳에 있는 최첨단의 편리한 도시
○ ‘감성도시’는 산과 강으로 둘러싸인 수려한 경관이 있는 도시를 뜻함
<시민․직원 참여방법별 현황>
(단위: 명)
총 계 | 시민공모전 | 직원공모전 | 내ㆍ외국인 표본조사 | 단순 참여 (sns 등) |
계 | 온라인 | 오프라인 |
10,714 | 7,387 | 4,060 | 3,327 | 733 | 2,000 | 594 |
□ 시는 시민이 응답한 단어의 함축된 의미를 전문적으로 도출하는 작업을 거쳐 새로운 브랜드에 담아낼 계획이다.
○ 키워드는 군집분석, 중복·키워드를 제외하여 우선 100안으로 압축하고, 일반적인 속성과 도시 미래상 등 핵심가치 방향성을 검토하여 20안까지 압축된다.
○ 그 이후 전문자문단의 평가와 키워드 종합분석을 통해 서울의 정체성 및 핵심가치를 도출하는 과정을 거친다.
○ 도출된 서울의 정체성과 핵심가치는 도시브랜드가 가져야 할 미래지향성을 위해 향후 시정비전 및 가치와의 종합적 검토를 거쳐 브랜딩 작업에 반영될 계획이다.
○ 또한, 공모전에 참여한 시민에게는 별도 심사를 통해 우수작 최대 20점을 선정하고 소정의 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 시는 이번 서울의 가치찾기 공모전을 통해 서울의 매력과 정체성에 대해 모두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며, 시민이 생각하는 서울의 가치를 담아 12월에 신규 브랜드를 개발하겠다고 설명했다.
□ 최원석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살고싶고, 머물고 싶고, 투자하고 싶은 도시 서울의 고유 이미지를 담아 서울이 글로벌 TOP5 도시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겠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