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지방자치인재개발원, 페루 정부혁신에 기여하다

2022. 10. 11|국토환경디자인부문|연구 및 교육|행정안전부|국제교육협력과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원장 류임철이하 자치인재원)은 페루 공무원관리원(SERVIR) 및 지방정부 공무원 20명을 대상으로 10월 11()부터 10월 21()까지「페루 공공가치 창출을 위한 혁신적 관리역량 강화」과정 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이번 연수는 페루 공무원관리원(SERVIR*)의 요청을 받아 2020년부터 3개년 간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글로벌연수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해오고 있는 과정이다.

    * 페루공무원관리원(SERVIR) : National Authority for Civil Service

 ○ 1‧2차 연도에 페루 공무원관리원, 국립행정학교, 지방정부 등의 고위·중간급 공무원 대상 교육에 이어, 3차 연도인 올해 실무자급 공무원들에 대한 교육이 시행됨으로써페루 공무원 전 직급에 걸친 역량 강화 교육이 완료된다.

 

□ 페루는 ‘독립 200주년 국가발전계획’ 및 ‘페루 전략 2050’ 등을 통해 디지털 전환에 따른 공무원 역량강화와 굿거버넌스지역 간 균형발전을 국가전략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중앙‧지방정부 혁신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 자치인재원에서는 페루 정부의 요청에 따라 정부혁신과 공무원 역량개발, 지방분권과 지역발전, 중앙-지방정부 협력에 대한 맞춤형 연수과정을 마련하였다.

 ○ 교육에 참여하는 공무원들은 12차 연도에 수립했던 페루 중앙‧지방행정의 분야별 개선안에 대하여 한국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보완·발전시키는 한편, 한국 우수 행정사례에 대한 대화·토론을 통해 심도 있는 학습을 하게 된다.

 

□ 자치인재원은 1965년 설립 이래 중앙‧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하여 정부혁신과 지방자치의 발전을 지원해오고 있으며, 2000년부터는 국내뿐 아니라 외국 공무원으로까지 연수범위를 확대하여 현재까지 208개 과정을 통해 개발도상국 공무원들의 역량강화에 기여해 오고 있다.

 ○ 페루의 경우 총 11개 과정에 519명이 참가하였으며특히 2017년에는 페루 공무원관리원과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2019년부터 시작된 LOGODI 글로벌 포럼에 페루 국립행정학교 원장을 매년 초청하는 등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오고 있다.

 

□ 류임철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원장은 “아시아를 넘어 중남미까지 행정한류 전파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이번 연수가 페루의 행정서비스 효율성 향상과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한편행정안전부와 페루 공무원관리원나아가 한국-페루 간 우호협력을 더욱 돈독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 “앞으로도 행정안전부는 한국의 선진행정을 습득하고자 하는 개발도상국들의 교육수요에 적극 대응 하면서, 행정한류 확산의 중심에 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