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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용 친환경 열차 시대를 연다!!

2022. 06. 24|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전라북도|공항하천과

□ 전북도는 전국 최초로 산악벽지 주민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기술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 도와 남원시는 국토교통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시행하는 ‘산악용 친환경운송시스템 시범사업’ 공모에 남원시의 ‘지리산 친환경 전기열차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 ‘산악용 친환경운송시스템 시범사업’은 대중교통 접근이 어려운 산악지역을 대상으로 자연환경의 인위적 개발 없이, 기존 교통인프라를 활용하여 시범노선(L=1km) 건설을 통해 산악철도의 성능 및 안전성 검증을 위한 사업이다.


○ 산악용 운송시스템 개발로 급경사(최대 10.2°), 급곡선(최소 반경 10m) 지역에서 운행이 가능하고, 겨울철 폭설과 결빙으로 도로 통행이 금지되는 지역에서도 산악벽지 주민의 교통기본권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향후 남원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연구개발 검증을 위하여 2026년까지 국가연구개발비 278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지리산 일대 고기삼거리~고기댐 구간에 차량기지 및 검수고 건설, 차량(3량 1편성) 제작 등 시범노선(1km)을 구축하게 된다.


○ 또한 시범노선 구축에 그치지 않고 육모정~고기삼거리~정령치에 이르는 13km 구간에 총사업비 981억원을 추가로 투입하여 상용운영을 위한 실용화노선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 특히 사업계획구간인 육모정~정령치는 그간 매 동절기 11월부터 다음연도 3월까지 폭설과 결빙으로 인해 5개월간 차량이 통제되어 지역주민의 이동에 제약이 많았던 구간이라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 「지리산 친환경 전기열차 도입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용역(2019, 남원시)」에 따르면 ‘지리산친환경 전기열차 사업’이 상용화 될 경우 경제성(B/C) 1.69, 총 생산유발효과 1,610억원, 총 고용유발효과 1,128명으로 예측하고 있다. 


○ 이번 공모에 선정된 시범 및 실용화노선이 건설되면 지역거주민들의 교통이동권 확보뿐만 아니라, 전국 최초 국립공원인 지리산의 수려한 경관을 관람하기 위해 방문하는 관광객들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에도 큰 기대가 모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