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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7월 1일부터 현금 없는 시내버스 전면 시행

2022. 06. 28|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대전광역시|버스운영과


□ 대전시는 오는 7월 1일부터 전 노선에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전 노선으로 확대하고, 7월부터 9월까지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10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27일 밝혔다.


ㅇ 지난해 7월 간선급행노선(BRT)인 바로타B1(구 1001번)노선에 시범 도입한 도입한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1년 만에 전체 시내버스 노선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ㅇ 대전시에 따르면 그동안 시내버스요금 현금 지불 이용건수는 2020년 2.2%에서 2021년 1.8%로 감소했으며, 올해는 1.5%대까지 떨어져 있다.


ㅇ 또한, 작년 7월부터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시범 운영한 바로타B1(구 1001번)의 현금승차 비율은 2020년 1.0%에서 2021년 0.4%로 대폭 감소했으며 금년은 0.03%대를 유지하는 등 시범 운영 후 현금 결제 비중이 거의 0%대로 떨어지고 있다.


ㅇ 이에 반해 매년 현금으로 낸 버스요금을 정산하는데 소요되는 인건비 등 관리비용이 연간 1억 5천여만 원이 소요되고 있고, 현금 정산에 따른 불필요한 시간 소요와 현금수입금함의 무게로 인한 운수종사자들의 고충 등의 문제점이 대두되어 왔다.


ㅇ 대전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지난해 바로타B1(구 1001번)에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시범도입하여 운영중이며, 시범운영을 통하여 현금 없는 시내버스 전면 시행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판단하고 전체 노선에 대하여 확대 시행을 추진하게 되었다.


ㅇ 시는 우선, 대전시는 현금 없는 시내버스 전면시행에 앞서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 동안을  계도기간을 설정하여 시범운영을 실시하며  시민들에게 교통카드의 편리함과 경제성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ㅇ 또한, 시 인접 시외구간 포함한 모든 승강장, 버스 외부 및 내부에 홍보 포스터를 부착하고 버스 내부에 실시간 LED 방송 등으로 사전 안내에 주력하면서 대전 교통카드 사업자인 하나은행, 티머니와 함께 교통카드 사용 홍보도 병행할 계획이다. 


ㅇ 아울러, 시범운영 기간 동안 기존처럼 현금수입금함을 운영하면서 현금승차 이용객에게 교통카드 사용 안내문을 직접 배부하고 현금수입금함 철거 이후 현금밖에 없는 불가피한 경우를 대비해 사후 계좌 입금 등 승차가 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ㅇ 대전시 관계자는“만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도시철도가 무료인 어르신 교통복지 카드를 활용할 수 있으며 어린이, 청소년의 경우 현금 승차 비율은 일반 성인과 유사한 수준으로 어린이, 청소년 교통카드 발급 유도 등 맞춤형 홍보를 하면 현금승차 비율이 점차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대전시 한선희 교통건설국장은“현금대신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요금 할인과 3회 무료 환승 혜택 등 경제성과 편리성이 있을 뿐 아니라 현금수입금함 운영으로 인한 관리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며, “시범운영 기간 중 발생되는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하여 본격 시행 전 시민 불편사항을 최소화하는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한편 서울, 인천, 세종 지역에서도 2021년부터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일부 노선에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시범 노선을 점차 확대하면서 전면 시행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