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국토교통 정책에 참여할 청년을 모집합니다

2022. 06. 28|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국토교통부|청년정책과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청년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국토교통 정책에 직접 반영하고, 정책 참여 기회를 보장하기 위하여 청년자문단과 청년 온라인패널을 공개 모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 이는 국정 전반에 청년의 참여를 적극 확대한다는 정부발표(6.25)와 원 장관이 청년간담회 「청년과의 만남, 주거정책의 시작!(5.24)」에서 청년의 실효적인 참여를 보장하기로 한 약속의 후속조치이다.


 ㅇ 국토교통부는 새롭게 마련하는 소통창구를 청년 문제를 청년이 직접 해소해나가는 새로운 정책 설계 방식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 청년자문단 및 청년온라인패널 모집 개요 >

구분

청년자문단

청년온라인패널

모집인원

50

1,000

모집대상

국토교통 정책에 관심과 열정이 있는 만 19세부터 만 39세 청년

(출생연도 기준으로 산정 : 1982.1.1.일 이후 - 2003.12.31. 이전 출생자)

선발기준

공공·민간 등 유사경력 우대

연령·성별·지역 균형 고려

신청기간

629부터 713까지

(신청자 250명 초과시 조기종료)

629부터 713까지

신청방법

누리집(https://jrs.jobkorea.co.kr/molit)에서 양식에 따라 작성·제출

(자기소개, 대외활동, 활동계획 등 2p)

누리집(https://molit.go.kr/2022onlinepanel)에서 간단한 정보 입력

(성명, 연령, 성별, 거주지역(·), 연락처)

선발절차

서류(7.15. 예정) 면접(7.21~22. 예정)

합격자 개별 안내(7월 말 예정)

합격자 개별 안내(7.20. 예정)


청년자문단 “청년이 직접 주도하며 만드는 국토교통 정책”


□ 국토교통부는 청년들이 창의성과 혁신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활동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정책 입안·추진·평가 등 전 단계에서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정적 지원을 제공한다.


    * 활동 프로그램(예시) : 정책현장 견학 및 체험, 국토교통 분야 행사·포럼 참석, 

      기관방문 및 관계자 면담, 청년여론 수렴 등 ⇒ 자문단 자체논의를 통해 결정


 ㅇ (입안단계) 정책 현장과 소통하면서 정책연구, 토론을 통해 문제를인식하고, 미래 과제를 발굴하는 등 국토교통 정책 수립 과정에 참여


 ㅇ (추진단계) 정책 디자이너 경력이 있는 전담 공무원을 각 분과마다 배정하여, 미래 과제를 제도화·정책화·사업화하는 과정을 밀착지원하고, 우수 과제는 ‘청년 브랜드 정책’으로 실제 정책에 반영


    * 자문단 관심분야에 따라 자율 구성(예 : 자율주행, 도심 항공 모빌리티 등)


 ㅇ (평가단계) 청년 브랜드 정책 체험, 성과 모니터링, 수혜자 설문조사 등 청년과 국민의 시각으로 정책을 평가하고 보완사항을 발굴


 ㅇ (정책홍보) 활동내용과 체험후기 등 자문단의 활동 결과를 공유하고, 창의적인 방식을 활용하여 국토교통 정책 홍보 활동도 진행


□ 모집은 6월 29일부터 누리집(https://jrs.jobkorea.co.kr/molit)에서 2주 동안 진행되며, 지원서 작성 단계에 따라 자기소개 및 활동계획 등을 작성하면 된다.


 ㅇ 만 19세부터 만 39세 이하 청년 중에서 ▲관심과 열정이 있는 사람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의 자문단 참여 등 유사경력이 있는 사람 ▲참여예산제 및 국민디자인단 등 정책제안 선정 경력이 있는 사람 ▲청년단체 활동 경력이 있는 사람 중 하나 이상의 요건을 충족하는 청년 50명을 선정한다.



 ㅇ 활동기간은 1년으로 활동 수당·경비가 지원되며, 자문단 활동증명서 발급과 함께 우수 활동 청년들은 장관 표창 등 포상도 받을 수 있다.

청년 온라인패널 “청년 눈높이에서, 국토교통 정책의 청년 공감도 UP”


□ 청년 온라인패널은 청년 의견이 국토교통 정책에 지속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에 대한 의견조회, 정책 설문조사, 우수정책 선정, 최신 트렌드 조사 등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소통창구로 운영된다.


□ 모집은 6월 29일부터 누리집(https://molit.go.kr/2022onlinepanel)에서 2주 동안 진행되며, 성명, 연령, 거주지역 등 간단한 정보만을 입력해 신청할 수 있다.


 ㅇ 국토교통 정책에 관심이 있는 만 19세부터 만 39세 이하 청년이라면 자격기준 없이 모두 참여할 수 있고, 1,000명의 청년으로 구성된다. 


 ㅇ 온라인패널의 활동기간은 1년이며, 패널로 활동한 청년들에게는 활동 증명서가 발급되고 의견조회 및 조사 과정에서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권이 지급된다. 아울러, 적극적으로 참여한 패널들은 장관 표창 등 포상도 받을 수 있다.


□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외부 청년자문단 및 온라인 패널 운영과 함께, 국토교통 정책 및 조직문화 전반에 젊은 직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반영하기 위해 2030세대 직원들로 구성되는 ‘MZ 보드’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조직 내·외부 모두에서 청년의 정책참여를 활성화함으로써 ‘젊은 국토교통부’로 변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번 청년자문단과 청년 온라인패널 모집은 국토교통 정책에 청년의 참여기회를 지속적·실효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청년이 자신의 의견이 실제 정책이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면서, 


 ㅇ“활동적이고 의욕적인 청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