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공공건축 디자인, 전문성 높일 `서울시 공공건축가` 공개 모집

2022. 06. 14|건축문화부문|사업추진 및 지원|서울특별시|도시공간기획과


□ 공공건축 사업의 전문성과 건축물 디자인 수준을 높여줄 서울시 공공건축가를 선발한다. 올해 선발된 공공건축가는 '24년 7월까지 2년 간 활동하게 된다.


□ 서울시는 공공건축 분야 자문, 설계, 심사 참여할 '제11기 서울시 공공건축가'를 6.14(화)~6.27(월)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는 7월 중 심사를 거쳐 위촉할 예정이다. 


□ 서울시는 지난 2011년 공공건축가를 도입해 제도를 운영하는 10년 간 공공건축가가 참여한 건축물이 국내․외 각종 건축상을 수상하는 등 객관적인 성과를 선보이면서 서울시의 우수 정책으로 자리매김, 전국적으로 확산․운영되고 있다.

  ○ 특히 주요 시책사업의 공간 조성에 참여하여 소규모 공공건축물 개선에 선도적인 모델을 제시해 오고 있으며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현재 광역지자체, 기초지자체, 공공기관 등 국내 60여 곳에서 서울시의 공공건축가 제도를 벤치마킹해 운영하고 있다.


□ 서울시 공공건축가로 위촉되면 서울 시내에서 이뤄지는 ▴공공건축 및 공간환경 기획․설계․자문․심사에 참여할 뿐 아니라 ▴정비계획 수립 자문 ▴건축디자인 시범사업 기획․설계 자문 등 공공건축 분야에 다양하게 참여하여 검토 및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 서울시 공공건축가는 건축사, 건축․도시․조경 관련 기술사 또는 학교나 공인된 연구기관에서 부교수 이상으로 재직 중이라면 지원 가능하며 서울특별시 건축상 등 수상자는 심사 시 우대한다. 

  ○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젊은 건축가상 등 수상자, 국제현상공모 당선 등 주요 수상실적, 서울시 주요 사업(공공주택․설계․자문, 키움센터․공간개선사업 등) 참여자도 우대하므로 해당자는 지원 시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 지원방법은 서울시 홈페이지(고시․공고)에서 지원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publicarchitect@seoul.go.kr)로 접수하면 되고, 기타 문의는 서울시 주택정책실 도시공간기획과(02-2133-7635)로 연락하면 된다.

□ 서울시 김동구 도시공간기획과장은 "공공건축가 제도 운영 10년을 맞아 지난 운영성과를 토대로 새로운 10년을 위한 도약을 준비 중"이라며 "공공건축․공간환경 분야에 역량을 발휘하여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공공건축가 공모에 큰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