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도·시군 환경 현안 공유…소통·협력 다짐

2022. 02. 10|녹색건축도시부문|시스템 구축|충청남도|기후환경정책과

·시군 환경 현안 공유소통·협력 다짐

- 10일 도·시군 환경부서장 회의 개최업무 계획 안내·건의 수렴 -

 

충남도는 10일 내포신도시 소재 내포혁신플랫폼에서 15개 시군과 ‘2022년 도·시군 환경부서장 회의를 개최했다.

 

도와 시군 환경부서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회의는 주요 업무 계획 및 시군 협조 사항 전달, 시군 현안 및 건의 수렴, 종합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 도는 주요 업무로 2045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이행체계 마련 및 도민 기후변화 대응·적응을 위한 탄소중립 실천 확산을 강조하고 환경 분야 탄소중립 조기 실현을 위한 제도 기반 마련, 국가계획과의 부합성 유지 등 충남형 탄소중립에 행정력을 집중할 것을 강조했다.

 

또 도는 미세먼지 고농도 기간 발전·산업·수송 부문 핵심 배출원 감축을 위해 3차 계절관리제를 운영하고 전기차 보급 확대 및 노후차 감축으로 탄소중립을 견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천안·아산 지역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유치, 자원 선순환을 위한 재활용 배출·수거 선별 체계 마련 등을 추진하며, 서부지역 물 부족에 대응해 지하댐 등 대체 수자원을 발굴하고 금강하구 생태복원 기틀 마련을 위한 배수갑문 개방 실증 실험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도는 시군 협조 사항으로 탄소포인트 제도 운영 및 탄소중립 실천 동참 협조 3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이행 철저 화학사고 예방 동절기·해빙기 수질 오염사고 예방 등 해당 부서별 환경 현안을 안내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요청했다.

 

이날 각 시군은 시군별 우수시책을 소개하고 천안·아산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유치 건의 멧돼지 사체보관소 설치 및 처리 비용 지원 군 소음 대책지역 및 인근 지역주민을 위한 대책 마련 생활폐기물 배출 공간 클린화 사업 예산 지원 확대 환경감시기구 설립에 대한 광역 대응 등 건의 사항을 도에 전달했다.

 

안재수 도 기후환경국장은 탄소중립 본격 이행, 미세먼지 개선 안착 등 도민을 위한 환경 안전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앞으로도 시군과 지속 소통하고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