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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 한국철도공사 동해선 2단계(부전-일광-태화강) 개통

2021. 12. 24|국토환경디자인부문|시스템 구축|울산광역시|광역교통정책과

12월 28일부터 총 23개역 운행, 운행요금 1,300원 ~ 2,500원


개통 맞춰 울산대중교통도 개편 … 시민 교통편의 향상 기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동해선 2단계(부전-일광-태화강)가 개통된다.


울산시는 한국철도공사가 12월 28일부터 ‘동해선 2단계 개통’에 따라 현재 부산 부전에서 일광까지 운행 중인 광역전철을 울산 태화강역까지 운행한다고 밝혔다.


울산 태화강역~ 부산 부전역 운행 시간은 76분이다.


28일 오전 5시 24분 남창역에서 출발하는 첫차(태화강역은 오전 5시 36분 첫차)를 시작으로 출퇴근 시간 15분, 일반 25분 배차간격으로 평일 102회, 주말․공휴일 92회 운행한다. 이중 일부차량은 남창~부전 구간만 운행한다.(평일 13회, 주말․공휴일 6회)


광역전철의 운행요금은 1,300원 ~ 2,500원(어른, 교통카드 기준)으로 책정됐다.


구간별 요금은 태화강역을 기준으로 덕하역까지 1,300원, 남창역 1,500원, 월내역 1,700원, 일광역 1,900원, 송정역 2,100원, 원동역 2,300원, 부전역까지 2,500원이다.


태화강역에서 호계역을 거쳐 경주로 가던 무궁화호 열차는 이번 개통으로 태화강역에서 북울산역을 거쳐 신경주역까지 운행하게 된다.


울산시는 이번 광역전철 개통이 시내버스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 개편의 계기로 판단하고 광역전철 개통에 맞추어 정차역을 중심으로 시내버스 환승 체계를 구축하여 이용객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부산과 울산이 1시간대로 연결됨에 따라 울산과 부산을 오가는 근로자 및 학생들의 교통 편의를 제공할 뿐 아니라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공동생활권 구축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 광역전철이 ‘북울산역’까지 연장 운행되고 도심 내 트램까지 구축 되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크게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한편 광역전철운행 관련 시간표 및 운임표 등 자세한 내용은 울산시와 한국철도공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