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서울시, 장안평도시재생활성화 주민아이디어 공모

2020. 06. 12|국토환경디자인부문|행사 및 홍보|서울특별시|도시활성화과

장안평 재생사업에 대한 주민 참여를 높이고 주민들의 역량 강화 위해…총 2억원 지원
환경개선, 자동차산업 문화 기획 등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모집  
6.12~6.29(월)…장안평 도시재생 지원센터에서 사전상담 및 제안서 작성 안내


서울시는 장안평 일대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고, 장안평 일대 구성원간 협업 기반 마련 및 도시재생 추진주체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20 주민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지난 2018년부터 장안평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해 주민공모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2차에 걸친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총 12개의 사업(기획공모 10개, 시설공모 2개)을 선정하어 장안평 일대 지역산업의 재생·활성화에 기여했다.

지역 산업협의체 결속력 강화를 위한 ‘장한운동회’, 자동차 중고부품 전시 ‘업사이클 아트’, 자동차 엔진 퍼포먼스 ‘엔진해부학’ 등은 장안평 지역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로 사업 기획부터 실행까지 도시재생 추진주체로서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로 이루어졌다.  

이에 2020년에도 장안평 주민공모사업을 통해 도시재생활성화지역(용답동, 답십리동, 장안동)에 자동차 중심활동 편의개선 및 환경개선, 지역산업과 결합한 산업문화 콘텐츠 발굴 및 운영을 지원하고자 한다.

서울시는 장안평 일대 주민공모사업의 원활한 진행과 지역산업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기 위하여 △시설공모(환경, 안전, 편의개선 및 산업 활성화 지원) △기획공모(지역 콘텐츠 개발 및 자동차산업 융·복합 문화기획 등 지원) 분야로 나누어 공모를 진행한다. 

시설공모는 자동차 중심활동 공간의 편의 개선 및 환경개선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건당 최대 30백만원(자부담금 30%)을 지원하고

기획공모는 지역산업과 결합한 산업문화 콘텐츠 발굴·운영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건당 최대 10백만원(자부담금 10%)을 지원한다.

또한, 기획공모 중 장안평 일대 공동체 결속 및 자생력강화, 커뮤니티 형성 사업은 최대 5백만원(자부담금 10%)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이번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단체)들의 회계처리 등 실무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장안평 도시재생지원센터를 통해 참여자(단체)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장안평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는 공모사업에 대한 사업설명 및 안내를 위하여 사업계획 공고일로부터 6월29일 제안서 접수일까지 사전상담을 진행해 참여자(단체)를 지원한다.

또한 선정된 사업 전반에 걸쳐 사업진행, 회계처리 등에 대해 전반적인 사업집행 보조 역할을 할 예정이다.

장안평 주민공모사업은 장안평일대 도시재생산업 및 자동차산업에 관심이 있는 3인 이상의 주민 모임 또는 단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그러나 동일 사업내용으로 행정기관에서 지원을 받은 경우 또는 장안평 일대 도시재생활성화 사업과 무관하거나 공익성이 결여된 경우는 사업응모 제한된다.

시설공모의 경우는 시설 조성에 따른 공간 운영·관리 또는 개선책임을 지고 사업실행 능력이 있는 시설관리 주체가 사업을 제안할 수 있다.

서울시는 시 홈페이지 및 보조금관리시스템에 6월 12일~ 29일(월)까지 ‘2020 장안평 일대 주민공모사업’ 의 개요 및 심사·선정 방법을 공고한다.

제안서 접수 후 서면심사, 면접심사, 보조금심의위원회를 거쳐 최종 지원 사업비 및 사업내용 등을 선정한다.

양용택 서울시 재생정책기획관은 “공모사업은 주민들이 추진주체로서  직접 참여하는 사업인 만큼 다양한 아이디어와 사업이 발굴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에서도 적극 협조하여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잘 선정·지원하도록 하겠다.”며 “장안평 일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공모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