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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쇠퇴한 동네 시장과 배후 주거지 함께 재생하는 새로운 도시재생 모델 본격 시작

2019. 03. 27|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서울특별시|도시활성화과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 내년 2개소에서 시범사업… 핵심 전략계획 수립


시장‧상인에 한정된 지원사업에서 탈피, 시장-마을 간 연계 강화로 지역경제‧환경 개선


사전준비 희망지 4개소 선정, 연말까지 진행… 주민역량‧의지 높은 최종 2개소 선정


      서울시가 쇠퇴한 동네시장과 그 소비자인 배후 주거지를 함께 재생하는 새로운 도시재생 모델을 본격 시작한다.

마을의 소통광장 역할을 했던 동네시장의 기능을 복원해 마을경제 중심지로 육성,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 개선을 동시에 이끈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2개소에서 시범사업 추진한다고 밝혔다. 


      90년대까지 전통시장은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유통공간을 넘어 지역주민들의 만남‧소통‧축제의 장이었다.

그러나 시설이 노후화되고 대형마트‧인터넷쇼핑 중심으로 유통환경이 변화하면서 전통시장, 특히 주거지 주변의 이른바 동네시장들은 경쟁력을 잃고 지역 내 쇠퇴한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를 비롯해 정부 등 공공에서는 그동안 시설‧경영 현대화 사업을 다각도로 추진했지만 전통시장의 매출상승 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다.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은 이렇게 시장 내 공간의 물리적 시설개선과 시장 상인에 한정됐던 기존 지원방식에서 탈피해 주거지 내 쇠퇴한 전통시장을 도시재생의 중요한 공간적 요소로 보고 ‘시장 활성화’와 ‘주거지 재생’을 결합해 지역(마을)과 시장 간 연계를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시가 수립한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 전략계획」은 ①주민공동체 활성화 ②시장과 마을 연결 ③시장 이미지 개선 ④시장-마을 연결가로 환경개선, 네 가지를 골자로 한다. 


      예컨대, 주민-상인 공동체가 중심이 돼 전통시장 축제 등을 통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장 내에 키즈카페나 청년몰 같이 시장과 마을을 연결하는 거점시설을 조성할 수 있다.

낙후된 이미지 개선을 위해 LED조명 교체, 배수로 및 위생환경을 정비하고 마을과 시장에 이르는 가로환경을 개선하고 공중화장실, 무인택배함 등 생활편의시설을 설치할 수도 있다. 


     서울시는 내년 시범사업에 앞서 후보에 해당하는 희망지 4개소를 선정, 올 연말까지 ‘희망지 사업’을 추진한다.

본격 사업에 앞서 도시재생 필요성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공감대를 확산하고 주민‧상인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사전작업에 해당한다.

시는 이달 중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공모하고 4월 말 별도의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희망지 대상구역을 최종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희망지 공모 대상지역은 서울시내 전통시장(총 350여개소) 가운데 주거지역에 소재한 ‘근린상권형 시장’ 170여개소(*상업지역에 속한 시장은 제외)다.

시는 이중 전통시장과 배후 주거지 모두 낙후해 도시재생의 시너지 효과가 크고, 지역주민과 자치구의 추진의지가 높은 지역을 우선 선정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