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제주도, '국내주요도시 도시⋅건축정책교류세미나' 개최

2018. 11. 21|국토환경디자인부문|행사 및 홍보|제주특별자치도|건축지적과

국내 주요도시․건축 정책교류 세미나 29일 한라대서 개최


제주특별자치도는 국내 주요도시 건축・도시 전문가들이 참여해 국내 건축・도시 정책에 대한 현안을 공유하는 ‘국내주요도시 도시⋅건축정책교류세미나’가 오는 11월 29일 제주한라대학교 한라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제주, 서울, 부산, 영주, 창원 등 국내 주요도시 도시⋅건축 전문가들이 참여해 각 도시간 도시⋅건축 정책에 대한 현안사항과 정책 공유를 통해 도시간 상호 협력체계 구축 및 우호증진을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2017년 서울을 시작으로 매년 시도별로 순회하며 개최하는 세미나이다.


1부 행사는 김태형 서울시 도시공간 개선단장, 우신구 부산대 건축학부 교수, 정성철 영주시 공공건축가가 ‘도시와 공공성’을 주제로 사례 발표를 하며,


2부 행사는 박진석 경남대 건축학부 교수, 이용규 제주대 건축학부 교수가 ‘실천적 전략’을 주제로 사례 발표를 진행한다.


【 발표 주제 】

구 분

발제자

발표주제

1

서울

김태형 서울시 도시공간개선단장

공공건축과 도시공간 개선사업(가칭)

부산

우신구 부산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부산건축기본계획과 건축의 공공성 제고

영주

정성철 영주시 공공건축가

지방 소도시 공공건축 지속성과 발전방향

2

창원

박진석 경남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완월지구 새뜰마을 사업 공동홈(사회주택) 추진

제주

이용규 제주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제주 올래의 지속가능한 재생을 위한 정책적 고찰


한편, 이번 세미나는 참여 도시들의 관심도를 높이고 행사 홍보를 극대화하기 위해 ‘2018 제2회 제주국제건축포럼’과 연계해 사전 부대행사로 추진된다.

※ 도시건축정책교류 세미나(11.29)    제주국제건축포럼(11.30)    건축투어(12.1)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국내 주요도시가 갖고 있는 도시⋅건축에 대한 주요 현안과 정책 등을 공유함으로써 각 시도간 협력 및 발전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특히, 제주국제건축포럼의 사전행사로 열리는 만큼 건축⋅도시에 관심 있는 전문가 및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