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환경부, 금강 보 개방 이후 자연성 일부 회복

2018. 11. 15|녹색건축도시부문|연구 및 교육|환경부|4대강 자연성회복을 위한 조사·평가단

금강 세종․공주․백제보 완전개방 이후 유속은 최대 222% 증가, 물 흐름 개선으로 조류 발생 전반적으로 감소


습지․웅덩이․모래톱 등 다양한 생태공간이 늘어나 서식환경 개선, 세종보는 유수성 어종(피라미)으로 우점종 변화 확인


환경부는 올해 10월 16일부터 31일까지 4대강 수계 중 금강 수계의 모든 보를 처음으로 완전히 개방했으며, 이 기간 동안 수질, 경관, 생태계 등 14개 분야*를 집중 관찰한 결과를 공개했다.

* 수질, 수생태, 육상생태, 퇴적물 노출지, 경관, 구제, 수리‧수문, 지하수, 물이용, 농‧어업, 하천시설, 구조물, 지류하천, 보 활용


또한, 수질 측정, 경관 촬영 강화 등 보 개방 이후 영향을 심층 조사하여, 금강의 자연성이 일부 회복되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했다.


보 개방 이후 물의 흐름은 체류시간이 크게 감소하고 유속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대폭 개선되었다.


금강 완전개방 이후 수계 전 구간에서 유수성 구간이 회복되어 수계 전체적으로 수질‧생태계‧경관변화 등에 기여했을 것으로 판단된다.


《금강 보 완전개방 이후 유수성 구간 (단위 : m)》

 

※ 세종보‧공주보는 전 구간 유수성이 회복되었으나, 백제보는 금강하구언 수위 영향으로 전체 23.4km 중 상류 13.4km 구간만 유수성 회복


 

 

정수 구간

유수 구간

 


 

 

정수성 어종 : 몰개, 강준치

유수성 어종 : 피라미, 돌마자


조류(클로로필a)는 3개 보 완전 개방 이후 예년 같은 기간 대비 57~86% 감소했다.


또한 10월 이후에는 조류 및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총인(T-P) 모두 예년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했다.


생태계의 경우, 유수성 어종*이 증가하고, 정수성 어종**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세종보에서 유수성 어종인 피라미가 우세한 것으로 관찰되었다.

* 물 흐름이 빠른 곳에 서식하는 어류(피라미, 돌마자, 흰수마자 등)

** 물 흐름이 느린 곳에서 주로 서식(몰개, 참몰개, 붕어, 잉어, 배스, 블루길 등)


또한 완전 개방 기간 동안 금강 수계에서 물새류 비율이 미개방 보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금강 수계에서 관찰된 물새》

 

금강 세종보 상류 미호천 합류부 백로떼

세종보 하류 민물가마우지와 왜가리


경관 변화의 경우, 수위 저하에 따라 모래톱(세종보에서 4.6배 증가) 및 수변 생태 공간이 크게 늘어났다.


이에 따라 습지와 웅덩이 등이 생기면서 다양한 물새류와 표범장지뱀, 맹꽁이, 삵, 수달과 같은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 환경이 개선되었다.


또한 보 개방에 따라 노출된 수변부를 중심으로는 빠른 속도로 식생이 정착하고 있는 모습이 관찰되기도 했다.


《세종보 노출지 식생천이》

 

 

 

개방전 (EL.11.80m)

‘18.5.30 (EL.8.60m, 완전개방)

‘18.10.24(EL.8.60m, 완전개방)


물이용의 경우, 금강 2개 취수장 모두 취수장애가 없었던 것으로 보고되었다.

※ 양수장의 경우 농업용수 공급 완료에 따라 가동 종료


보 개방 수위 변동 보다 대체로 지하수위 변동 폭이 적었으나, 지하수를 많이 이용하는 백제보는 지하수위 변동 폭이 다소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각 보별 개방수위 및 지하수위 변동 범위 현황(10.30)>

구 분

세종보

공주보

백제보

개방수준

(관리수위 개방수위)

3.20m

4.40m

2.70m

지하수위 변동*

1.16m

3.02m

3.00m

* 각 보별 대표관측정(1개소)의 보 개방 후 지하수위 변동범위임(최대-최소, m)

** 11.9일 현재, 백제보 관리수위 회복(2.70m 상승)에 따라 지하수위(1.06m) 상승


보 본체 구조물에 대한 침하계, 경사계, 간극수압계 등 계측결과 큰 변동 없이 기준치 이내임이 확인되었다.


이번 금강 수계 완전개방 기간 동안의 관찰(모니터링) 결과는 수계 및 보별 민‧관협의체 등 지역사회와 공유될 계획이며, 자세한 결과는 보 모니터링 종합정보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