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국토부, 제1회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대전 당선작 발표

2018. 08. 28|건축문화부문|행사 및 홍보|국토교통부|공공주택추진단

수서역세권 신혼희망타운 등 7개 사업지 설계안 공모

국토교통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공동 주최하고 한국건축가협회가 주관하는 「제1회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부제: 공간을 넘어 공감으로)」의 당선작을 발표하였다.

<지구별 당선작>

지구명

당선작

설계비
(억원)

수서역세권 신혼희망타운

“LIFE BALANCE _The Balancing Bar”

(설계: 숨비건축사사무소 + 노드플랜 건축사사무소())

30

고양지축 신혼희망타운

작은집 어울동네 큰마을
(설계: 건축사사무소 메타 + 건축사사무소 두올아키텍츠)

31

서울목동 가로정비주택

경계를 허물어 소통하는 삶의 공유
(설계: 선인터라인 건축사사무소)

3

완주삼봉2 행복주택

사람잇기 & 마을잇기
(설계: 보이드아키텍트건축사사무소 + 이동훈)

12

강원화천 귀농귀촌주택

“LATTICE LINK VILLAGE”
(설계: 엘레멘타건축사사무소)

2.5

울산다운2 신혼특화단지

풍경, 길위에 이야기가 있는 마을
(설계: 피에이씨건축사사무소 + 건축사사무소 이마)

19

아산탕정 세대통합주택

삶의 영역이 확장되는 살기좋은 집
(설계: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

32


수서역세권 신혼희망타운 등 전국 7개 공공주택 사업지를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공모전은 ‘공유와 소통’을 주제로 진행됐다.

공모 결과 공공임대주택단지 등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온 입주민과 지역 사회 또는 단지 내 공동체 간의 단절과 고립화 문제에 대해 건축적 해법과 공공주택 설계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안하는 작품들이 제출되었다.

각 지구별 당선자에게는 최고 국가건축정책위원장상 등 시상*과 함께 해당 주택 사업의 설계권(지구별 최고 설계비 32억 원)이 부여되며, 연내 주택 사업 계획 승인 완료를 목표로 행정 절차가 추진될 계획이다.

*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상 1점, 국토교통부 장관상 2점,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상 4점 등

시상식 및 전시회 개관 행사는 9월 7일 오후 2시 서울 정동 국토발전전시관에서 개최되며, 오후 3시 30분부터는 ‘새로운 대한민국 공공주택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된다.

※ (전시 일정) 9. 7(금) ~ 9. 20(목), 14일간 국토발전전시관 1층 기획전시실 당선작을 포함한 지구별 수상작 전시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은 주거복지로드맵에서 발표한(’17. 11. 29) ‘공공주택 혁신을 통한 부정적 이미지 개선’을 위한 후속 조치로써 추진되는 행사이다.

공공주택 특히 임대주택은 그동안 지역적 특성과 다양성이 배제된 획일적인 형태로 공급되어 왔으며, 부정적 이미지로 인해 입주자의 만족도도 떨어질 뿐 아니라 지역 주민의 반대 등으로 공공주택을 적재적소에 공급하는 데 있어서도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공공주택이 모든 국민들이 살고 싶어 하는 품격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기본적인 품질은 물론 설계와 디자인, 주거 서비스 등 공공주택의 전반적인 수준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특히, 그동안 행사성·일회성으로 추진되어 온 특화설계공모를 올해부터 연례화하여,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이라는 명칭으로 지난 4월 공모전 개최 공고를 거쳐 오늘 제1회 공모전의 결과를 발표하게 되었다.

국토교통부 백원국 주거복지정책관은 “설계공모 대전을 시작으로 모든 국민에게 환영받을 수 있는 공공주택이 보다 많이 지어지도록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여 착실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며, “올해 첫 회를 맞이한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앞으로 설계공모 대전이 공공주택에 대한 창의적 생각이 제안되는 주거건축 분야 담론 형성의 장(場)으로서 정착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전국 7개 공공주택사업지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