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제주도, 주민주도 마을발전 위한 '어촌특화 역량강화사업' 참여마을 모집

2018. 07. 30|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제주특별자치도|해양산업과

제주특별자치도가 어촌마을의 자원을 발굴하고 특화상품 개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역량강화사업의 참여 마을(어촌계, 어촌체험마을)을 공모한다.


어촌특화지원센터의 첫 번째 사업인 어촌특화 역량강화사업은 주민 스스로 어촌마을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마을 자원 발굴, 어촌개발사업 추진과정에서 현안사항 발생 시 어촌마을 스스로 공동체의 현안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컨설팅 및 어촌6차 산업화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공모기간은 오는 8월 10일까지이며, 행정시 해양수산과로 공모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어촌특화지원 역량강화를 희망하는 제주 어촌마을(어촌계, 어촌체험마을), 역량강화사업에 동의하고 교육 참여 가능 마을 가구 수가 최소 30가구 이상인 마을을 대상으로 한다. (단 가구 수가 30가구 미만인 곳은 인근마을과 합동 신청 가능)


참여 가구 수, 교육 참여 실적 및 어촌공동체 활동, 현장평가 등의 평가항목에 따라 최종 6개의 어촌공동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평가 심사를 통해 선정된 어촌마을은 향후 컨설팅(교육)·업체 선정 후 컨설팅 및 역량강화 교육을 오는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진행한다.


이와 관련한 문의는 제주어촌특화지원센터로 하면 된다.


김창선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국장은 “어촌특화 역량강화사업을 통해 주민들 스스로 특화된 마을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유·무형 자원을 발굴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며 어촌특화 역량강화 사업에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어촌특화지원센터의 주요 사업은 ① 어촌특화 역량강화사업 ② 연구개발 사업 ③ 어촌특화상품 유통체계 구축 ④ 제주어촌특화지원센터 홈페이지 구축·운영 등이다.


어촌특화 역량강화사업 : 마을자원 발굴, 특화상품 개발방향 도출, 특화상품 개발 컨설팅, 마케팅 방안 등

 

연구개발 사업 : 수산물 이외의 역사·문화·광광 등 활용가치가 있는 자원에 대하여 발굴·활용방안을 연구 실시

 

어촌특화상품 유통체계 구축 : 마을과 업체와 온·오프라인 업체 간 협의를 통하여 어촌특화 상품 및 특산품을 온·오프라인 업체 등에 입점 지원

 

제주어촌특화지원센터 홈페이지 구축·운영 : 어촌6차산업화 소개, 사업 참여 안내, 센터업무·정부정책의 홍보 등 정보교환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어촌특화지원센터 홈페이지를 구축·운영 홍보


어촌특화지원센터 지원 사업은 올해부터 오는 2020년까지 3년간 총 15억 원(국비 7.5, 도비 7.5)이 사업비가 투입되는 것으로 어업 외 소득 증대 등 어촌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