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과기정통부, 2030 미래도시 특별전 개최

2018. 04. 18|국토환경디자인부문|행사 및 홍보|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립중앙과학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은 과학의 날을 맞아 첨단 과학기술의 발달로 구현될 2030년 미래 도시 삶의 모습을 소개하는 ‘2030 미래도시 특별전’을 개최한다.
 
국립중앙과학관 특설전시관에서 오는 4월 19일부터 7월 18일까지 개최되는 이번 특별전은 다양한 첨단기술이 적용된 미래 생활 모습을 미래의 집교통인공지능 분야로 보여주고 마지막에 미래에 대해 상상하는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래의 집 영역에서는 가상으로 옷을 입어보는 스마트 옷장, 신체리듬을 측정해 알려주는 스마트 침대, 증강현실로 다양한 메이크업 스타일을 찾아보는 스마트 화장대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다.

미래 교통 영역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드론이 일상화될 미래의 교통을 살펴보고 탄소복합소재를 활용하여 3D 프린팅으로 제작된 전기자동차를 만나볼 수 있다.

미래 인공지능 영역에서는 인공지능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만든 다양한 예술작품들을 관람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과 함께 자신의 사진을 명화로 바꿔보고 음악을 만들고 함께 연주해보는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미래 상상 영역에서는 과거에 있었던 잘못된 미래예측들과 현재의 미래예측들을 비교해 보고 미래 직업의 변화 등을 상상해볼 수 있다.
 
이번 특별전은 국립광주과학관, 국립대구과학관, 국립부산과학관이 공동으로 제작한 전시물을 국립중앙과학관이 재구성하여 개최하는 특별기획전시이다.
 
국립중앙과학관 배태민 관장은 “2030 미래도시 특별전을 통해 첨단 기술들이 바꿔놓을 미래의 생활 요소들을 미리 경험하고 미래 우리 삶과 사회에 있을 큰 변화를 예측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한다. 
 
이번 특별전의 관람은 무료이며, 자세한 사항은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별전 외에도 국립중앙과학관 중앙볼트에서는 4월 20일(금)부터 4월 22일(월)까지 3일간 생명, 기계, 해양, 정보, 전자 등 다양한 분야의 국가 연구개발 성과를 전시한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특별전’과 ‘혁신성장 연구성과 기획전’이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