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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친환경 미래에너지 연료전지, 이차전지 원천연구 지원 추진

2018. 04. 10|녹색건축도시부문|연구 및 교육|과학기술정보통신부|원천기술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산업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연료전지, 이차전지 분야 연구개발(R&D) 과제를 공모한다.(연료전지 ’18년 21억원, 이차전지 ’18년 37억원)

이번 과제는 기후산업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작년에 수립한 기후산업육성모델*의 연료전지, 이차전지 공백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 전기자동차용 고성능 이차전지처럼 온실가스 감축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새로운 기후산업 창출이 유망한 사업화 모델로서 ’17년 기준 6대 분야 22개 모델 발굴

파리협정(’16.11.4) 등 국제적인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기여하기 위하여 우리나라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30년 BAU* 대비 37%)를 설정하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후기술 혁신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 (Business As Usual) 기존 온실가스 감축기술과 현재 수준의 정책 유지시 미래 온실가스 배출량

이에 과기정통부는 온실가스 감축과 더불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 기후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18년에는 이차전지, 연료전지 분야의 신규 과제를 공고한다.

먼저, 연료전지 분야는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디젤 발전기가 주로 쓰이는 백업전원 및 이동형 전원 등을 친환경 고효율 연료전지로 대체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한다.(’18년 21억원)

< 백업전원 연료전지 >
ㆍ백업전원(비상용 전력공급) 및 산업/레져 분야 등의 기존기술(배터리 및 디젤발전기) 대비 고효율 청정 발전 시스템

연구자 창의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경쟁형 연구방식을 도입해, 동일 주제에 대해 중복연구를 허용(3팀 내외)하고, 단계를 통과한 연구팀의 연구비를 증액하는 형태로 선의의 경쟁을 촉진할 계획이다.(1단계 3년, 2단계 2년)

이차전지 분야는 전기자동차(EV)의 주행거리(전지용량) 향상 및 장(長)수명성, 충․방전 출력특성, 안전성 등을 고려한 차세대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18년 37억원, 5년(3+2))

< 고성능 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 >
ㆍ1회 충전으로 서울-부산 왕복 가능한 전기차용 이차전지 개발을 통해 잦은 충전의 단점을 해결하는 사업화 모델

과제는 2018년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사업 공고(4.11∼5.10, 30일간)에 포함되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과기정통부(www.msit.go.kr), 한국연구재단(www.nrf.re.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