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 다중이용시설군 대상 실내공기질 검사 강화 실시

2018. 03. 08|건축문화부문|행사 및 홍보|대구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

- 보건환경연구원 검사장비 보강으로 실내공기질 검사 실시 -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3월부터 지하역사, 어린이집 등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25개 다중이용시설군을 대상으로 실내공기질 검사를 강화 실시하여 쾌적한 실내공기질 관리를 유도하고자 한다.


올해 대구시의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검사대상은 어린이집, 지하역사 등 25개 시설군 2,303개소이고, 그중 11.5%인 264개 업소를 대상으로 시설군별 특성에 따른 필수 측정항목에 대하여 검사할 계획이다.


우선검사 대상시설은 시민들의 이용이 많은 지하역사, 터미널(여객·철도·공항)은 전체 대상시설에 대하여 검사를 실시하고,

민감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어린이집, 의료기관, 노인요양시설, 산후조리원)에 대해서는 환경부지침(대상시설의 15% 이상 검사)보다 강화하여 전체 대상시설의 25% 이상 검사를 추진한다.


도시철도 1·2·3호선 객차의 실내공기질에 대해서도 지난해보다 검사를 강화(연 1회 → 연 2회)하여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공기질 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며,

신축아파트 5개 단지에 대해서도 공기질을 검사하여 새집증후군 유발물질이 권고기준 이내로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또한, 점차 늘어나는 대상시설과 실내공기질 검사업무를 능동적으로 수행하고자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올해 6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미세먼지 시료채취장비 등 4종 10대의 장비를 보강하여 실내공기질 검사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장비보강 현황

장 비 명

구입대수

용 도

미세먼지 시료채취기

4

미세먼지 시료채취

휘발성유기화합물

시료채취기

3

휘발성유기화합물 시료채취

폼알데하이드

시료채취기

2

폼알데하이드 시료채취

유 량 계

1

장비 유량교정


아울러, 공기질 검사시 실내공기질 관리요령 책자 배부 및 공기질 개선방안을 안내하여 쾌적한 실내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부적합시설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시·구·군과 협의하여 지도·검사할 계획이다.


대구시 김형일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시민들의 생활환경 변화로 실내 활동시간이 점차 많아짐에 따라 쾌적한 실내환경에 대한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며, “측정장비 보강 및 실내공기질 검사 강화로 불특정 다수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이 쾌적한 실내공기질로 관리되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