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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회전교차로 설치사업 추진결과 발표

2018. 02. 27|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행정안전부|안전개선과

경남 창원시 상남동 오거리는 신호주기가 불필요하게 긴 곳이었다. 또한 늦은 밤 신호를 무시하고 과속하는 차량이 많아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도 많았다.

그러던 이곳에 회전교차로가 설치된 후 차량 소통이 원활해지고, 보행자들은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게 되어서 지역 주민들은 인근 교차로에도 회전교차로를 설치해 달라는 요청을 하고 있다.

부산 사하구 당산나무 오거리는 점멸신호등으로 운영되어 여러 방향에서 진입하는 차량으로 인해 2014년에만 8건의 교통사고로 9명의 부상자가 발생하였다. 대안으로 회전교차로를 설치한 후 2016년에는 교통사고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행정안전부는 신호등이 없거나 신호통제성이 낮은 교차로를 대상으로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시행한 결과, 해당 교차로의 교통사고 사상자수는 56.8%, 교통사고 건수는 50.5% 줄어들었다고 발표했다.

이는 행정안전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지난 2015년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이 완료된 88개소를 대상으로 개선 전·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이다.

교통사고 사상자수는 사업시행 전인 2014년에는 139명(사망2, 부상137)이었으나, 시행 후 2016년에는 60명(부상)으로 56.8% 감소하였고 특히, 사망자는 단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다.

사고 건수는 설치 전 91건에서 설치 후 45건으로 50.5% 줄어 교통사고 감소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통행시간 감소 측면에서는 2015년에 완료된 7개소에 대해 분석한 결과, 설치 전 교차로 평균 통행시간은 24.9초였으나 설치 후는 21초로 15.7%(3.9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2010년부터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추진하였고 지난해까지 전국에 484개소를 설치하였다.

전체 교통사고의 절반 가까이 교차로에서 발생*한 현실을 감안하여 올해에도 14개소를 설치하는 등 지속적으로 회전교차로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회전교차로 설치사업 효과와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월 27~28일 충남 천안시 소재 상록리조트에서 한국교통연구원,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회전교차로 업무 관계자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를 통해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교통사고 잦은 곳 관리 등 교통안전 분야의 업무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석진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회전교차로는 통행요령 숙지와 함께 운전자들의 법규 준수가 중요하다.”라며, “교통사고와 통행시간 감소효과가 검증된 회전교차로 설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