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문체부, 광주폴리Ⅲ사업 '2017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수상

2017. 08. 24|건축문화부문|행사 및 홍보|문화체육관광부|문화예술정책실 시각예술디자인과

- 9. 5. 대한민국 건축문화제에서 시상식 개최 및 작품 전시 -

문화체육관광부는 ‘2017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의 영예의 대상(대통령상) 수상작으로 ‘광주폴리Ⅲ사업(도시의 일상성-맛과 멋)’을 선정했다.

올해로 12회를 맞이한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은 문체부가 주최하고 (사)한국건축가협회가 주관하는 사업으로서,


이 상은 일상생활 공간을 품격 있는 문화공간으로 조성함으로써 생활공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국민들의 문화적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수여하고 있다.

문체부는 전국의 지자체와 공공기관 및 민간단체 등으로부터 접수된 23개의 작품에 대해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서류 심사와 현장 심사를 진행했다.


그리고 지역 주민, 전문가, 지자체 관계자 등, 다양한 관계자의 참여 정도와 공간 기획 및 실행 과정에서의 문화적 창의성, 지역적 특성 반영 및 운영 방식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총 5개 작품을 수상작으로 결정했다.

대상(대통령상) 수상작으로 선정된 ‘광주폴리Ⅲ사업*(도시의 일상성-맛과 멋)’은 광주폴리Ⅰ, Ⅱ사업이 도시 맥락이나 장소와 어울리지 않는 오브제 설치에 그쳐 공감대 형성에 미흡했던 점을 보완해 폴리 사업의 영역을 확대하고 사용성을 증대했다.


또한 각 조형들의 예술성, 디테일 및 시공의 완성도도 높아 지역의 문화예술적 가치를 고취했다.


특히 구도심 재생과 청년실업 등의 사회문제에 ‘음식’이라는 플랫폼을 제시함으로써 지역사회 참여와 맛 경험이라는 사회적, 감성적 영역으로 폴리 기능을 확장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되었다.

* 광주폴리사업: 광주의 구도심에 문화적 건축물을 설치해 도시거리에 예술성과 기능적인 역할을 더해 궁극적으로 도심활성화를 이루는 사업

그 외 수상작으로는


최우수상(국무총리상)-서울특별시 종로구 ‘북촌마을 안내소, 홍현’과


거리마당상(장관상)-서울특별시 노원구 ‘노원구 한내 지혜의 숲’,


누리쉼터상(장관상)-서울특별시 ‘경의선 숲길 공원’,


두레나눔상(장관상)-행촌권 성곽마을주민추진위원회 ‘행촌권 성곽마을, 그로인 행촌’이 선정되었다.


다만 올해에는 역사와 문화자원을 잘 보존・활용한 장소에 수여하는 우리사랑상(장관상)은 아쉽게도 선정되지 못했다.

시상식은, 오는 9월 5일(화)부터 9일(토)까지 문화역서울284에서 개최되는 ‘2017 대한민국 건축문화제’에서 열리며, 수상작으로 선정된 공간들은 사진과 영상물, 모형 등으로 구성되어 전시된다.



대상 : 광주폴리Ⅲ사업(도시의 일상성 - 맛과 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