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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인천 신항 항만배후단지 1단계 조성공사 발주

2017. 07. 28|국토환경디자인부문|사업추진 및 지원|해양수산부|항만개발과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컨테이너 전용항만인 인천신항의 복합물류단지 부족문제를 해소하고 안정적인 화물 처리능력을 갖추기 위해, 총  3,490억 원을 투자하여 28일(금) 항만배후단지(1단계) 조성 공사를 발주한다.


   수도권의 관문항인 인천신항은 지난 2007년 12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진입도로 및 호안* 축조공사를 완료하였으며, 2015년 6월 3천TEU급 컨테이너 부두 1선석 개장을 시작으로 현재 총 5개 선석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11월까지 2천TEU급 1선석을 추가로 개장할 계획이며, 현재 처리 가능한 물동량***의 2배 가량인 연간 210만TEU의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게 된다.


  * 호안 : 해안을 보호하는 둑


 ** 운영현황 : (선광 컨테이너터미널) 3개 선석(3천TEU 1선석, 2천TEU 2선석) 전체 개장

              (한진 컨테이너터미널) 3개 선석(3천TEU 1선석, 2천TEU 2선석) 중 2개 선석 운영


 *** 기존 인천신항 컨테이너 처리실적/하역능력 : (‘15년) 30만TEU/54만TEU, (’16년) 82만TEU/109만TEU


   새로운 부두 개장에 대비하여, 해양수산부는 컨테이너 부두 후면 배후단지 214만㎡를 3개 구역으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먼저 올해 4월 매립이 완료된 1구역(66만㎡)을 대상으로 사업비 1,195억원을 투입, 10월부터 착공하여 2018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이어 2·3구역에 대해서도 사업비 2,295억원을 투입, 항로 유지준설토* 등을 활용하여 매립을 진행하고 2020년까지 항만배후단지(1단계)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 항로의 적정수심 유지를 위해 퇴적된 토사를 파낸 흙


  ** 1구역 66만㎡(‘18년말), 2구역 94만㎡(’20년말), 3구역 54만㎡(’20년말)


<구역별 면적 및 조성계획>


 

   김명진 해양수산부 항만개발과장은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 1단계 개발이 완료되어 복합물류단지 부족 문제 등이 해소되면, 보다 안정적인 항만 운영 및 항만물동량 추가 확보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인천신항이 환황해권의 중심 항만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이번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