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책과
연구

건축도시분야
정책 및 연구 관련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TOP

대구시, '푸른옥상가꾸기 콘테스트' 개최

2017. 07. 14|녹색건축도시부문|사업추진 및 지원|대구광역시|공원녹지과

대구시는 그 간 추진해 온 푸른 옥상가꾸기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사업추진의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푸른 옥상가꾸기 콘테스트』를 추진한다.


대구시의 명물 도시철도3호선 ‘하늘열차’의 운행과 드론의 생활화 시대를 맞아 집과 건물의 옥상 정원 가꾸기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열리는 이번 콘테스트에는 참가자들의 다양하고 이색적인 옥상 정원이 우승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는 2007년부터 푸른 옥상가꾸기 사업을 추진하여 2016년까지 공공부문 45개소, 민간부문 391개소 등 총 436개소, 84,398㎡를 녹색공간으로 조성하였다.


올해는 사업비 10억3천6백만원을 투입하여 대구북구청 등 4개소의 공공부문과 34개소의 민간부문 대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친환경 녹색도시 구현 사업 중 하나인「푸른 옥상가꾸기 사업」의 활성화와 옥상녹화에 대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장하기 위해 대구시는 처음으로 푸른 옥상가꾸기 콘테스트를 개최하기로 하고 7월말까지 공모신청을 받는다.


심사는 접수 신청 한 옥상공간을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전문가의 심층심사를 거칠 예정으로, 식물의 선택과 배치를 통한 디자인의 창의성,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평가점수를 종합하여 우수 옥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시상은 8월 18일 열리며 대상 1개소 300만원, 최우수 1개소 200만원, 우수 1개소 100만원, 특별상 2개소 각 50만원씩 총 상금 700만원을 수여한다.


참가자격은 옥상녹화를 조성한 대구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시설은 참가를 제한한다. 접수 신청은 대구시 홈페이지(www.daegu.go.kr)를 통해 참가 신청서를 내려받아 이메일(topcontest@naver.com)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옥상녹화 콘테스트 운영사무국(☎053-782-9001)으로 문의하면 된다 .


대구시 신경섭 녹색환경국장은 “이번에 개최하는 콘테스트는 대구시가 ‘글로벌 숲의 도시’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옥상녹화에 대한 중요성과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홍보하고, 내 집 정원 갖기 운동의 필요성이 절실한 시대 트렌드를 반영하여 시행하는 행사인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호응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