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한옥4.0 재창조」일환, 서울한옥의 새로움과 일상의 매력 표현한 '서울한옥' 브랜드 개발
- 전통-현대와의 조화, 브랜드 직관성, 글로벌 수용성, 확장‧지속가능성 고려한 디자인
- 서울 새 도시브랜드(Seoul My Soul) 색채 사용해 연결성 부여, 서울한옥 생동감 있게 표현
- 서울 공공한옥 북‧서촌 라운지 적용, 한옥정책‧한옥 주거문화(K-리빙) 가치‧매력 적극 홍보
서울의 정체성을 살리는 것은 물론, 서울다움을 대표하는 자산으로서 새롭고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는 서울한옥의 매력과 가치를 알리기 위해 '서울한옥' 정책 브랜드가 개발됐다.
서울시가 지난해 발표한「서울한옥4.0 재창조 추진계획」* 의 일환으로 이번에 개발한 서울한옥 브랜드는 편리하고 창의적인 한옥 활성화뿐만 아니라, 우리 고유 주거문화(K-리빙)의 매력 확산을 위해 서울한옥만의 차별화된 핵심가치, 글로벌 수용성, 확장성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전통에 기반한 서울한옥의 다변화·다각화를 생동감있게 재해석, 직관적으로 표현하였다.
(브랜드 개발 방향성) ▴전통과 현대의 조화 ▴브랜드 직관성 ▴글로벌 수용성 ▴확장·지속 가능성 ▴정책 방향과 브랜드다움의 균형 등
(브랜드 핵심가치) ▴일상의: 매력적인 서울 경관을 만들고 삶을 윤택하게 하는 ▴직관적인: 정책에 대한 관심과 이목을 끌 수 있는 ▴확장하는: 한옥 문화를 서울시민은 물론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살아있는: 새로운 관점과 접근으로 과거와 미래가 조화를 이루며 진화하는 등
*「서울한옥4.0 재창조 추진계획」: 새로운 한옥 확대 지원, 일상속 한옥을 위한 한옥마을 신규조성, 글로벌 한옥으로 우리 주거문화(K-리빙) 확산 등
브랜드 아이덴티티(Identity) 는 '오늘의 집'으로, '오늘 우리의 마음을 담는 집', '오늘 우리의 문화가 살아있는 공간'이라는 확장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브랜드 로고는 '서울과 한옥, 과거와 미래, 사람과 건축의 연결'이라는 디자인 방향성을 기반으로 한옥과 풍경을 잇는 기와의 리듬감과 곡선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또한 서울 새 도시브랜드 'SEOUL MY SOUL'과의 연결성을 위해 고채도의 포인트 컬러를 사용하였다.
시는 향후 '서울한옥' 브랜드를 K-리빙 글로벌 확산 거점인 공공한옥 북·서촌 라운지에 적용·활용을 시작으로, 서울시 한옥정책 홍보 및 국내외 전시·행사, 한옥스타일/디자인/특화상품(굿즈) 개발 등 서울한옥의 매력 확산을 위한 콘텐츠로 다방면에 적극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작년 11월, 서울시는 「서울한옥4.0 재창조 추진계획」글로벌 한옥의 일환으로 ‘북촌’과 ‘서촌’에 ‘공공한옥 라운지’를 개관했다. 북촌 라운지(종로구 계동길 103-7)는 지역 안내부터 K-리빙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원스톱 컨시어지(통합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촌 라운지(종로구 필운대로 27-4)는 현대와 어우러진 K-리빙 기획전시를 통해 지속 가능한 한국적 라이프 스타일을 소개한다.
‘서울한옥’ 브랜드는 추후 상표출원 및 등록을 거쳐 사이니지(디지털 맞춤형 광고)·사회관계망(SNS) 등 온·오프라인 적용, 한옥스타일/디자인/특화상품(굿즈 등) 개발·판매, 브랜드 데이 운영 등 다방면으로 적극 활용, 홍보될 예정이다.
한편, 시는 북촌가꾸기('01년)를 기점으로 서울한옥선언('08년), 한옥자산선언('15년) 등 한옥 진흥 정책을 단계적으로 시행하면서 북촌한옥마을('09), 서울건축자산('19) 정책 브랜드 및 디자인을 개발하여 북촌 및 한옥 등 건축자산 가치 확산 홍보 등을 위해 활용해오고 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한옥은 이제 국내를 넘어 세계인이 주목하고 매력을 느끼는 건축물이자 주거문화로 확산되고 있다”며 “이번에 개발한 '서울한옥' 브랜드가 다채로운 브랜딩과 마케팅 활동을 통해 서울한옥 주거문화(K-리빙)의 가치와 매력이 국내외 확산될 수 있도록 성공적인 브랜드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한옥’정책 브랜드 활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