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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공간혁신 프로젝트 [꿈을 담은 교실]

위 치 서울 종로구 신문로2가 2-77
구 분 리모델링
용 도 교육연구 시설 
작품설명 □ 사용자(학생,교사) 참여를 통한 서울교육공간 디자인 혁신 프로젝트[꿈을 담은 교실]
(공간혁신) 기존 교실공간의 재구조화를 통하여 교수·학습활동에 적합한 미래지향적 학교공간으로 변화 추진
(사업대상) 초등 1,2학년 20교, 103개 교실
(소요예산) 53.2억원 (학교당 5교실 2.5억원 내외, 1교실당 5천만원 내외)
(사업방법) 교실내부의 인테리어를 책상, 사물함 등을 포함한 토탈디자인 실시
학교구성원의 요구사항, 교육과정 분석 등을 통해 학교특성을 반영한 공간구성
□ 사업의 특성
· 획일적인 학교교실에서 학습과 놀이가 가능한 삶의 공간으로 변화
* 기존 1~6학년 동일한 교실→초등1,2학년의 연령에 맞는 배움과 성장이 이루어지는 공간 창출
* 교실디자인 만족도 : 97.7%, 학생생활 변화 체감도 98.4%
□ (기획단계)
[착안] ‘공간이 아이를 바꾼다’ → 교육공간혁신 필요 인식
학교내 각 공간에 대한 재개념화를 통한 리노베이션 추진 계획 수립
[예산확보] 부족한 교육재정 확보를 위하여 서울시-교육청 간 협력사업추진 제안
→ 채택 (‘17년 신규 서울시-교육청 협력사업 선정) 서울시예산 35억원 지원 예산 확보
□ (설계단계)
[사용자참여 디자인] 학생, 교사 등 학교구성원의 설계 참여 디자인 구현
(꿈담동행 프로젝트 진행) 교안개발 → 교사교육 → 어린이 참여 워크숍
→ 건축가 내용 공유 및 검토 → 디자인 반영 → 사용자 리뷰
□ (시공단계)
[디자인구현] 사업별 사후설계관리(디자인감리) 업무를 각 건축가별 용역범위 내 포함하여 설계의도대로 시공되도록 밀착 확인?점검
□ (환류단계)
[백서 제작] 각 학교별 사업전후 디자인 컨셉을 담은 백서 제작 발간(1,600부)
[꿈담 가이드북 제작] ‘17년 사업 추진성과 분석 및 향후사업 추진시 피드백
→ (주요내용)디자인 원칙, 문제점 분석, 사업단계별 체크리스트
· 학생들에게 건축디자인에 대한 교육 경험 제공
* 사용자 참여디자인 워크숍 학생 참여 : 연인원 2,211명(20교)
* 현장의 목소리 : 「꿈담 교실로 장래희망이 건축가라는 친구들이 많아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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