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가평 금대리 단독주택

위 치 경기 가평군 가평읍 금대리 415
용 도 미지정 
대지면적 876 m2 지상층수 1
건축면적 174.69 m2 지하층수 1
건폐율 19.94 % 구조 철근콘크리트
연면적 352.10 m2 용적율 18.96 %
작품설명 본 프로젝트는 뮤지션과 문화기획자 부부를 위한 주택이다. 사이트는 북한강을 따라 수려한 자연환경을 자랑하며, 매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이 개최되는 가평에 위치하여 있다. 주 활동지역이 가평인 남편과 잦은 해외공연으로 장기간 집을 비우는 일이 많은 아내는 그들의 보금자리로써 가평군 금대리 내에서도 비교적 산세가 훌륭하며 한적하되, 접근성이 용이한 물안산 자락을 택하였다.

우리는 해외 무대를 위주로 활동하는 아내에게는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만큼은 조용하고 쾌적한 휴식이 가능한 공간을 마련해 주고자 하였고, 요리와 정원 가꾸기를 즐겨하며 자연을 사랑하는 남편에게는 주위 산세를 깊이 품은 집을 계획해 주고자 하였다.

대지는 동측으로는 북한강을 향해 시야가 열려있고, 나머지 세면은 산세에 의해 둘러싸여 있으며, 서측으로는 물안산 자락과 이어진 경사면에 위치하고 있다. 건물의 배치는 대지의 레벨 차를 이용하면서도 대지의 형상을 따라 자연스럽게 흘러
갈 수 있도록 하였다. ㄷ자 형태의 매스를 수직으로 중첩함으로써, 단면적으로 서측 산자락의 경사를 지하 1층 거실 공간까지 연장하여 자연을 최대한 깊숙이 들이고자 하였으며 그리하여 사면에 인접한 공간의 컨디션을 쾌적하게 만들어 주고자 하였다. 또한, 두 개의 매스를 각각 동서, 남북 방향으로 어긋나게 함으로써 기능과 성격이 서로 다른 다양한 처마 및 테라스 공간을 생성해주며 자연스럽게 지형과 연장될 수 있도록 하였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