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대가야 문화누리-고령문화체육복지센터

위 치 경북 고령군 대가야읍 지산리 308
구 분 신축
용 도 문화 및 집회시설  수련시설  운동시설 
대지면적 35123 m2 지상층수 3
건축면적 5904.01 m2 지하층수 1
건폐율 16.81 %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철골조
연면적 18950.42 m2 용적율 21.26 %
작품설명 건립부지는 지산리 고분군에서 대가야박물관, 왕릉전시관, 역사테마관광지로 전개되는 역사의 현장과 고령군의 도심과 연결되는 중요한 위치에 있어, 이들 간의 연결과 소통을 핵심 키워드로 적용하여 ‘가야의 길: G-WAY’를 주요 개념으로 설정하고 다음 세 가지의 연계성을 고려하였다.
첫째, 역사의 길로서 찬란한 대가야의 역사적 장소인 고분군과 계곡을 향해 열려있는 GAYA-WAY,
둘째, 인간의 길로서 군민의 화합, 관광객이 함께 화합하는 소통의 문으로서 도심으로부터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GATE-WAY가 있으며,
셋째, 친환경의 길로서 땅에서 솟아오른 듯한 건물 지붕위의 길을 따라 하늘로 올라가는 GEO-WAY는 고령의 미래를 의미하는 랜드마크가 된다.

외부공간은 고령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표현한 상징조형물이 설치된 주진입마당과 다양한 활동을 위한 축제마당, 하늘정원 및 수체험공간인 물의 광장, 그리고 산책로인 대가야 오솔길과 전통수공간인 월담지로 구성되었다. 향토·상징수목으로 지역성을 부여하였고 공간별 특성에 따른 수종 선정으로 기능성을 향상시켰다. 친환경성을 고려한 포장재를 반영하였으며, 주변환경 및 건축물과 조화로운 색채선정으로 통일성 및 경관성을 향상 시켰다.

입체적 동선계획으로 하부레벨에서 주차와 하역서비스가 이루어지며 상부레벨에서 다양한 외부공간을 이어주는 보행동선을 확보하여 명확한 보차분리를 하였다.
체육시설이 도로변 저층에 배치되고, 문화시설은 중심에 위치하여 서로 간의 분리와 융합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가지며, 용도별 특징에 맞는 입체적 조닝계획으로 시설별로 명확한 기능을 구분하고 유사프로그램은 연계시키며 외부공간과 유기적으로 연결시켰다.
적극적인 다목적 공연장 계획으로 뮤지컬, 클래식 콘서트, 강연 등 다양한 모드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객석부분의 휘어진 벽, 발코니와 중심천장은 관객이 무대와 극적인 친밀감을 가지도록 한다. 소공연장은 블랙박스형으로 연극, 음악 등의 공연과 예식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수영장은 측면에 천창을 구성하여 자연채광이 되도록 하였고, 2층 체력단련실에서 수영장 조망이 되도록 하여 체육시설간의 개방성과 연계성을 가지도록 하였다.
1, 2층이 이어진 하늘을 향해 열린 천창을 가진 중앙홀의 로비는 공연장, 여성회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지역자활센터 등 다양한 내부의 길과 프로그램으로 연결되며, 선큰이 있는 넓은 지하보도는 지하주차장에서부터 보행자들을 인도한다.

Hard한 매스는 상승하며 체육 및 복지시설을 수용하고 그 하부는 수영장과 공연장이 투명한 스킨으로 둘러싸인다. 전통 성벽을 닮은 건물은 고령을 상징하는 왕릉의 상승하는 형태이며, 대가야의 축배잔의 투조와 유사한 opening의 형태, 주산성과 같은 성곽길 등은 고령의 새로운 상징이 되도록 하였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