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관연재

위 치 경기 파주시 동패동 1720-1
구 분 신축
용 도 단독주택 
대지면적 417 m2 지상층수 -
건축면적 183.71 m2 지하층수 -
건폐율 44.06 %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연면적 329.9 m2 용적율 66.98 %
작품설명 건축개념
우리 한옥의 공간을 재해석해 적용하고 주변 건물과보행자 도로에 따른 개인 공간 확보에 중점을 두어 중정형 주택을 계획했다. 주택을 계획했다. 주택의 가장 중심부에 위치하는 중정은 생활환경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가족을 모이게 하는 장소이다. 중정은 바라보는 공간이면서 활동하는 공간, 즐기는 공간으로 사용된다.

사랑채와 누마루, 후정 그리고 마당
전면의 한실은 한옥의 사랑채와 같은 개념을 부여하였다. 이 집의 중요한 요소이자 건축주의 서재 겸 게스트룸등으로 쓰일 다목적 공간이다. 내부의 한실과 중정 사이에는 마루가 있어 내외부를 연계하는 동시에 조망을 가능케 해주며 계절의 변화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특별한 요소 역할을 한다. 이 주택의 특징은 진입 공간, 중간마당 그리고 후정이 연결되어 중앙공원의 풍경을 집 안으로 편안하게 끌어들였다는 점이다. 이는 내외부공간의 시선 연계를 극대화시켜 다양한 장면을 연출해주는 결과도 가져온다.

평면 구성
1층에는 중정 형태의 마당과 사랑채 그리고 거실을 비롯한 공적 공간들을 배치하였으며, 2층은 심학산 정상을 조망할 수 있는 하늘정원과 침실공간으로 구성하였다. 1층의 중정과 후면 중앙공원과의 연계는 자연이 순환되는 설계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별실처럼 설계한 한실은 조용하고 정적인 공간으로 옛 한옥의 느낌을 연출하였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