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흥아기연 오정공장

위 치 경기 부천시 오정동 758-6
구 분 신축
용 도 공장 
대지면적 3837.4 m2 지상층수 5
건축면적 2993.26 m2 지하층수 1
건폐율 78.0023 % 구조 조립식 PC구조
연면적 11999.97 m2 용적율 223.8495 %
작품설명 상경호혜 相敬互惠 (mutual repect, mutual prosperity)
1970년 창립한 흥아기연은 약품이나 생활용품의 포장기계를 생산하는 수출주도형 기업이다. 흥아기연의 기업철학은 상경호혜의 정신이다. 기업은 항상 근로자의 복지와 교육을 배려하고 근로자는 기업을 위하여 헌신한다. 이러한 기업정신은 이번 오정공장의 공간 곳곳에 잘 묻어나 있다. 근로자를 위한 주차장과 전용식당은 물론 휴게실, 운동실, 농구장과 옥상을 이용한 운동공간과 휴게공간, 흡연공간까지 배려하였다.

부천 도당동에서 이곳 오정동 몰드밸리로 새 공장을 마련하게 된 흥아기연은 제품의 특성과 크기를 고려하여 부지를 넓게 자리잡았다. 생산공정의 특성상 바닥면적을 최대화하면서 1,2층에 공장이 배치되었다. 따라서 수직의 코아들은 좌우로 나뉘게 되었고 각각 생산직, 사무직 근로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위치에 설정하였다. 2층에는 생산과정을 관찰할 수 있는 관찰실이 있다. 3, 4층에는 설계실과 사무실, 5층에는 회의실이 계획되었다. 옥상에는 근로자들이 감상할 수 있는 온실과 온실을 위한 작업실 등이 배치되었다. 근로자들의 전용건물이라고 할 수 있는 별동은 식당과 운동실, guest house 등이 배치되었다. 두 건물의 사이에는 넓은 휴게공간이 생겼고 이 곳은 조경과 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그리고 이 곳 오정공간에서는 유일하게 지하 주차장을 두었다.

건축의 개념은 흥아기연이 생산하는 제품에서 얻었다. 흥아기연의 포장기계는 제품(알약 등), 은박프린트지, 투명아크릴지 등이 투입되어 하나의 포장된 제품이 생산되도록 하는 기계이다. 제품을 제외하고는 원료들이 롤 형태로 투입되어 필요한 tension을 주면서 각 롤러를 통하여 결합하게 된다. 즉 롤 형태의 재료가 좌우로 이동하면서 접착하게 된다.

이러한 movement에 착안하여 건물의 외벽을 감싸는 알미늄 타공판의 외형을 곡선으로 디자인 하였고 곡선의 형상은 제품의 이동경로와 형태를 닮게 하였다. 이 알미늄 타공판은 일사를 적당히 가리는 차양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전체적인 매스의 중심을 잡아주기 위하여 건물 중앙에 위치한 온실은 유리로 계획하였다. 파동치는 외벽의 입면은 건물의 앞과 뒤를 휘감아 돌며 대지의 형상과 자연스럽게 조화가 된다. 복지동에서 돌출된 VP식당과 사무동에서 나온 흡연실 등은 박스형태의 건축물에서 느끼기 쉬운 단조로움을 탈피하고자 시도된 것이다. 외부재료는 일반노출콘크리트와 송판무늬 노출콘크리트를 교차하여 사용하였고 내부 홀에는 일반적인 타일 등을 사용하였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