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화공장(오산시립미술관)

위 치 경기 오산시 은계동 7-7
구 분 신축
용 도 문화 및 집회시설 
대지면적 4160 m2 지상층수 -
건축면적 831.95 m2 지하층수 -
건폐율 20 % 구조 철근콘크리트조+철골조
연면적 3172.62 m2 용적율 63.64 %
작품설명 오산시 구도심과 신도시, 그 중에서도 각종 문화시설이 모여 있는 오산 천변 은계동에 자리 잡은 ‘문화공장 오산’은 이웃한 문화예술회관, 시민회관, 종합운동장, 스포츠센터 및 복지관 등과 함께 오산을 대표하는 문화공간이다.
건물은 크게 갤러리동과 사무동으로 나뉜다. 두 개의 동은 관람객과 관리자의 동선을 자연스럽게 분리시키며, 브릿지를 통해 연결된다.
20M도로에 전면배치한 갤러리동은 도시적 감각의 입면으로 계획하여, 지역주민들의 시선을 유도하였으며, 주민과의 적극적 소통을 이끌어 내도록 하였다.
사무동은 업무환경과 문화예술회관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문화예술 회관과 인접한 대지의 안쪽에 배치하였다. 갤러리동과 사무동 사이에 열린 외부공간을 계획하여 야외 전시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오산천을 향해 열려 있는 야외 전시장은 이곳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휴식의 공간이자, 산책길에 나선 지역주민들에게는 발걸음을 자연스럽게 전시장으로 이끌어 자연과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문화산책로이다.
“문화공장 오산”은 자연의 숨결(오산천)과 도시의 활기로 채워져 새로운 문화적 공명과 울림이 되어 오산에 새로운 생명력을 제공하여 문화도시 오산으로 자라나는데 기여하길 기대한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