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행정중심복합도시 1-3생활권 복합커뮤니티센터

위 치 세종 종촌동 677
구 분 신축
용 도 제1종 근린생활 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교육연구 시설  노유자 시설  운동시설 
대지면적 8,109.00 m2 지상층수 5
건축면적 3,682.27 m2 지하층수 2
건폐율 45.41 %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철골트러스지붕
연면적 12,501.87 m2 용적율 75.43 %
작품설명 [The Floating Stone on the hill 역사의 흔적에 기억의 그릇을 만들며]

행정중심복합도시 1-3생활권 복합커뮤니티센터는 주민센터, 보육시설,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시설, 문화의집, 도서관, 체육시설, 실내체육관 등을 하나의 대지와 공간에 담아 각 영역 간 연계, 개방, 복합화 등을 통해 지역주민의 편익을 도모하고, 다양한 연령계층이 어울릴 수 있는 만남의 장이 된다.

전통과 역사의 흔적을 간직한 새로운 명소, 내외부공간에서의 만남과 담소가 이루어지는 정이 넘치는 문화공간, 탄소제로 구현을 위한 친환경건축,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한국의 전통적 공간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건축물로서의 상징적 공간이라는 다섯가지의 개념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세종시는 인류의 태동과 문화의 발상지로서 유구한 문화유산을 물려받은 곳이다.

1-3생활권 복합커뮤니티센터는 석장리에서 출토되는 타제석기가 디자인 모티브가 되어 꾸밈없이 드러나고 소박하고 덤덤한 매무새가 아름다움인 돌이 언덕위에서 하늘을 향해 떠있는 형상이 건축물과 풍경을 만들었다.

1-3생활권은 중앙행정타운에 인접한 배후주거생활권이며 생활권 중심부에 위치한 대상지는 남측으로 대규모의 근린공원과 동측으로는 금강지류 체천이 흐르는 자연의 풍경이 매우 수려한 곳이며, 복합커뮤니티센터라는 다양한 기능이 복합되어 있는 건물로서 공적영역과 사적영역을 하나의 공간안에 연결하면서도 기능의 독립성이 확보 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스킵형태의 모든 주요시설은 근린공원과 제천으로 열린 아름다운 풍경을 품고 시설별 테마마당을 두어 다양한 외부활동이 되도록 하였다.

1층은 동사무소, 보육시설, 2층은 노인복지시설 문화의 집과 지역아동센터, 독립형 다목적홀, 3층은 주민개방시설과 옥외 이벤트 영역을 두고 4층은 주민개방시설과 연계된 문화시설, 5층은 정적공간인 도서관, 저층부와 옥상은 옥외 정원을 두어 주민 휴게공원으로 활용하며 지하1층은 체력단련실, 체육관 관람석, 지하주차장 등으로 2.5m~3m 지형단차를 이용한 대규모 빛의 광장을 고려한 개방형 지하층으로서 근린공원과 제천에서 자연스러운 접근을 유도하였다. 지하2층은 주민과 함께 하는 실내체육관으로 인근 고등학교 운동장과 연계하고, 대규모의 인원이동을 고려한 별도 출입과 독립 영역을 확보하였으며, 대형 천창과 경사진 고측창 등을 두어 쾌적하고 밝은 실내체육관이 되도록 하였다.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행정중심복합도시의 도시기본개념을 기반으로 초 에너지 절약형 건축 및 친환경건축을 지향하여 자연요소를 최대한 활용하는 패시브 건축기법과 신재생에너지를 선도적으로 적극 도입 및 CO2 배출량 70% 감축, 친환경인증 우수등급을 획득하였고, 또한 유니버셜 디자인을 완성하여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인증 최우수등급을 획득하였다.

<글·사진 :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