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디아크 문화관

위 치 대구 달성군 다사읍 죽곡리 806외 2필지
용 도 문화 및 집회시설 
대지면적 109,619 m2 지상층수 3
건축면적 1,935.10 m2 지하층수 1
건폐율 1.77 % 구조 철골철근콘크리트
연면적 3,671.63 m2 용적율 1.04 %
작품설명 ■ ARCHITECTURE
디아크 문화관은 주변 자연경관의 확장과 동시에 주변 환경을 투영하는 친환경 건축물이다.
강물표면을 뛰어넘는 작은 자갈의 움직임과 수면의 반응관계(물 수제비), 물고기가 수면으로 뛰어오르는 순간 등 고요한 주변경관과 연계되는 혹은 고요함에서 움직임이 시작되는 순간에서 모티브를 얻어 우아하고 평온한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건물의 형상은 유려한 곡선 위로 주변을 투영하며 빛을 반사시키고, 광택이 나는 전통 도자기의 특성 같은 한국의 문화적 특질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 LANDSCAPE
주 건물의 배치와 대지계획은 여유로운 주변자연경관과의 연계로부터 시작된다. 낙동강과 금호강이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한 부지는 둘러싼 산과 강, 그리고 하늘로 넓게 펼쳐진 시야를 제공한다. 전시관이 위치한 부지는 주변에서 솟아 있는 지형으로, 이러한 대지의 형태는 정적인 고체의 대지가 전시관을 위치시킴으로 인해 완만한 물결의 액체형태로 변환된 듯한 느낌을 주며, 주변 산들의 추상적 반영이기도 하다. 솟아있는 부분의 중심에 위치한 건물은 또 하나의 수경공간으로 둘러싸여, 수공간 수면에 그 자신의 형태를 비추는 동시에, 건물 외벽은 빛과 물결의 움직임을 반사하며 방문객에게 흥미로운 경관을 제공한다.
대표문화관은 건물의 긴축이 남북방향으로 배치되어 주/부출입구 부분에 여름철에는 광범위한 그늘의 쾌적범위를 늘리고 쉘 구조 아래에 휴게공간을 제공한다. 겨울철에는 낮은 태양 레벨이 외부공간에 고루 퍼지며 이용객이 이용하지 않는 공간으로 그늘이 지도록 배치되었다.

■ EXHIBITION
대표문화관 내부 전시의 개념은 건물 쉘 구조에 의해 둘러싸인 벽면을 따라 광대한 여러 이야기가 평쳐지는 공간 내에서 설정된다. 이 공간은 뛰어난 멀티미디어 전시를 제공하며, 건물 내부 벽의 표면은 대규모 디지털 멀티미디어를 투영하게 된다. 각 층에서 방문객들은 다양한 시각관점을 통해 디지털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대표문화관 외관 전시 개념은 주변 자연 경관의 아름다움을 포착하는 것이다. 건축물을 투형하는 Mirror Pond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주변 환경의 분위기(경관)를 반영할 것이다.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