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라남도 신청사

위 치 전남 무안군 삼향면 남악리 1000
구 분 신축
용 도 업무시설 
대지면적 231781 m2 지상층수 23
건축면적 20827 m2 지하층수 2
건폐율 8.99 % 구조 철골철근콘크리트조, 부분철골트러스조, 철골조
연면적 79305.3 m2 용적율 27.98 %
외부마감 외벽-T30 화강석고운다듬+아연도불소수지강판+성형시멘트판/페인트+알루미늄 골판 창호-알루미늄 커튼월+THK24 투명복층유리 내부마감 화강석(포천석, 마천석)물갈기, 화강석(포천선) 고운다듬, 인조대리석, 석고보드/압면흡음텍스, 비닐타일, SGP/석고보드 위 수성페인트, T15압면흡음텍스
작품설명 대지 내 남악호수, 개울, 갈대밭, 소나무 숲을 보존하고 도목인 은행나무를 열식하여 남악신도시 남북 녹지대 축을 청사 대지 내로 연결되도록 계획하였다. 대지 내로 연결시킨 남북 녹지 축을 오룡산쪽으로 열어주고 대지 동서축은 호수쪽으로 개방하였다.
남북축과 동서축이 만나는 곳은 도민에게 열린공간인 대청마루 공간으로 계획하여, 도민만남의 장이며 남북 녹지축의 정점공간이 되도록 하였다. 도민만남의 장을 기준으로 도본청을 왼쪽에, 의회를 오른쪽(호수쪽)에 분리 배치하였다.
대지 내로 연결시킨 남북 녹지축을 대청마루 열림공간을 통하여 오룡산으로 확장시키고, 뒷산의 자연을 청사로 도입하여 외부정원(겨울정원)을 조성하였다.

하늘을 담는 지붕은 날개 이미지, 날렵한 판으로 띄워 상징성을 부여하고 솟은 행정동, 낮게 깔린 민원동, 비상하는 의회동을 연결한다. 조형적으로는 좌우비대칭의 균제미와 역동적으로 떠있는 판과 매스로 디자인되었다.
행정동은 서해안 지역, 신도시의 시각적 랜드마크로서, 1.4m 모듈의 커튼월을 설치해 사무 모듈(1.4m × 3 = 4.2m)에 적합하도록 하였으며, 수평루버를 살려 수직 형태의 권위적 이미지를 탈피하려고 했다.
도민만남의 장(대청마루)은 남쪽 중앙공원과 북쪽 오룡산 축을 시각적, 공간적으로 연결할 수 있게 비워두고 지붕판 아래에 담았다. 도민이용공간은 저층으로 낮게 깔아 인간적 스케일감이 느껴지도록 하며, 열린 외부공간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필로티를 두고 외피는 투명한 유리면으로 구성되었다. 의회청사는 투명한 유리벽으로 마감하였다.

민원동은 도민홀 상부에 대회의실, 전면에 다목적강당, 좌우에 민원동과 행정동으로 구성되며, 민원동 왼쪽으로 행정동 업무공간이 구성되었다. 의회동은 도민만남의 장(대청마루)을 오른쪽에 투명한 유리표피와 사무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청사 진입은 본청 9곳, 의회 4곳을 통해 이루어진다. 진입광장과 대청마루(도민만남의 장)를 통해 민원동 ‘로비홀’, ‘다목적 강당’, ‘의회’로 출입하며, 행정동 남쪽, 서쪽, 북쪽 입구를 통해, 행정동 ‘로비홀’로 출입한다.

행정동은 업무수행이 원활하도록 수직동선을 통해 상하층으로 연결하였으며 도지사실을 업무중심영역 중간부인 9층에 배치하고 도지사실을 중심으로 부서를 배치하였다. 10~12층에 부지사실, 기획관리실 등 밀접한 관련을 가진 행정실을 배치하고 4, 5층 연결홀을 통해 민원동과 연결하였다.

의회동은 크게 두 가지, 즉 회의,의장 영역과 사무,의원 영역으로 구분하여 주로 회기중에 사용하는 회의,의장 영역과 직원이 상주하고 출입이 잦은 사무?의원 영역을 분리하였다. 그 사이를 상임위원회실, 의원실, 또는 통로로 연결하였다. 회의,의장 영역은 투명한 곡선형 형태로 의회민주주의의 투명성을 표현하며 사무,의원 영역은 효율적이고 능률적 공간활용이 가능하도록 장방형으로 계획하였다.

글/ 금성건축
참고문헌
지도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