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콘텐츠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고리발전소 사옥

위 치 부산 기장군 장안읍 85-4 (고리원자력본부 내)
구 분 신축
용 도 발전시설 
대지면적 7,943.66 m2 지상층수 4
건축면적 2,075.73 m2 지하층수 1
건폐율 26.13 % 구조 철근콘크리트, 철골구조
연면적 6,433.57 m2 용적율 75.55 %
작품설명 동해와 마주하는 대지에 위치한 바다를 품에 안은 고리발전소 사옥

바닷가의 연안이 바람과 파도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하듯, 급격히 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속에 자연에 대한 동경과 미래에 대한 열망을 담는다. 역동적인 파도와 넘실대는 바다위에 갈매기의 힘찬 날개짓이 희망과 미래의 바람을 불러온다. 원자력발전소의 친환경 클린에너지를 갈매기의 날개짓과 파도로 형상화하여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파사드를 강조하였다. 이 파사드는 드넓은 동해안의 수평선을 투영하여 동해로 향한 정면성과 상징성을 부여하였다.

고리발전소 사옥은 고리원자력발전소 정문에서 발전소로 이어지는 도로에 면하였다. 진입의 흐름을 고려한 배치는 주변의 자연을 적극 유입하고 봉화산과 동해로 향한 통경축을 자연스럽게 이어주어 동해로 열린조망을 형성하였다. 주출입구의 전면부와 사무실과 연계되는 외부데크에 휴게 공간을 계획하여 이용자들에게 편의성 및 시각적 개방감을 주었다. 또한 대지에 순응하여 자연을 받아들이는 두 매스의 중심부에 코어를 배치하여 기능별 조닝 및 명확하고 편리한 동선을 확보하였으며 발전소 근무자의 이동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발전소와 가까운 곳에 별도의 수직동선을 계획하였다.

1층에는 개방감 있는 홀과 대기면회공간을 계획하였으며 발전소와 연계된 정보통신실 및 피로티 주차장을 계획하였다.
사용자중심의 편리성 및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2층에 자료실을 배치하고 동해를 향한 개방적 열람공간을 계획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3층에는 소장실, 부소장실, 회의실을 특성에 맞게 별도의 사무관리영역으로 집중 배치하였다.
4층에는 옥외 휴게데크와 연계하여 직원들의 휴식공간을 계획하여 근무환경을 개선하도록 하였다.

친환경계획으로는 지형 및 자연토양보존, 미기후, 빛/열/음/공기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구현하도록 하였다. 맞 통풍을 고려한 실내공기질 개선, 충분한 채광창 및 차양설치로 쾌적한 일조환경을 조성하였다.

특히, 본 고리발전소 사옥은 한국수력원자력 최초로 에너지효율 1등급 인증 건축물로써 신재생에너지인 지열에너지로 난방에너지의 73%, 냉방에너지의 82.2%를 생산하도록 계획되어 창의성, 친환경성을 고려한 에너지 절약형 건축물을 구현하여 세계도시 부산의 품격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지도 닫기